하체 부종이 있고, 발목이나 무릎에 통증, 모세혈관 돌출, 허벅지근육통증 등의 증상이 있다면 하지정맥류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흔히 하지정맥류는 다리에 핏줄이 불규칙하게 돌출된 형상을 떠올리지만 실제로는 겉으로 혈관이 튀어나오지 않는 잠복성 하지정맥류의 경우를 간과하면 안 됩니다. 하지정맥류 초기에는 미미한 증상이 발생하지만 상태가 진행되면서 허벅지근육통증 을 포함, 제대로 움직이는 것이 어려울 정도로 증상이 악화됩니다.
유전의 영향을 받는 질환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하지정맥류 가족력이 있는 분이라면 평소 다리 건강 유지를 위해서 꾸준히 노력해야 하는데요, 가족력 외에도 오래 서 있는 직업, 임신, 비만, 꽉 끼는 옷, 운동부족, 외상 등이 하지정맥류를 유발하는 원인입니다.
스포츠 선수들이 흔히 겪는 대표적인 부상 중 하나인 햄스트링에 대해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극심한 허벅지근육통증 을 동반하는 이 질환은 빠르게 달리거나 운동을 할 때 갑자기 찾아오는 통증으로 다리 운동에 무리가 가는 것이 특징입니다. 통증의학적으로는 대퇴이두근과 반건양근에 파열이 있을 때 햄스트링 부상으로 진단합니다.
햄스트링, 정확히 어떤 근육인가요?
햄스트링은 허벅지 뒤쪽의 근육으로 걷거나 뛰는 동작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햄스트링에 부상이 생기면 허벅지 뒤쪽 근육 가운데 부분을 눌렀을 때 통증이 있거나 무릎을 굽히거나 펼 때 심한 허벅지근육통증 이 있습니다.
갑작스러운 햄스트링 부상을 당했다면 얼음찜질로 응급처치 후 가까운 통증의학과에 내원하여 전문의의 검사 및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허벅지근육통증 원인, 허벅지가 아닌 다른 부위에 있을 수도 있습니다. 좌골신경통은 앉을 때 바닥에 닿는 뼈인 좌골이 잘못된 자세나 부상으로 인해 틀어지면서 좌골 신경을 자극해 나타나는 통증입니다. 허리디스크로 인해서도 좌골신경통이 발생할 수 있으며, 좌골 신경이 지나는 곳을 따라 통증이 있기 때문에 엉덩이와 허벅지근육통증 은 물론, 종아리와 발까지 당기거나 저린 증상이 나타납니다.
좌골신경통의 경우 초기 충분한 휴식과 비수술적 치료 방법으로 치료가 가능한데요, 효과적인 치료를 위해 최대한 신속하게 병원에 내원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가 대표원장으로 재직 중인 콕통증의학과에서는 주사치료 방법인 CI (C-Arm) 치료, 프롤로 치료 를 비롯해 도수치료 등을 처방합니다. CI치료는 통증의 원인이 되는 병변 신경에 1mm의 주삿바늘을 통해 약물을 주입하는 방법입니다. FULL-HD X-ray 영상장치인 C-arm을 통해 실시간으로 병변 부위를 투시하기 때문에 정확성이 높습니다. 환자 상태에 따라 1회만으로도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도수치료사가 1대 1로 손 등의 부위를 이용해 좌골 및 척추의 틀어짐을 교정하는 도수치료를 병행하면 더욱 효과적인 치료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허벅지가 찌릿찌릿하거나 뻣뻣하게 당기는 증상, 단순한 근육통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가까운 통증의학과에 내원 후 정확한 진단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비수술 보존적 방법으로 다양한 통증질환을 진료하는 콕통증의학과 대표원장 김환희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