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가락 통증의 원인이 류마티스 관절염?
손가락이 저리고 손끝이 아프신 적 있으신가요?
콕통증클리닉에도 손가락 통증으로 병원을 찾아오시는 분들이 많이 늘고 있습니다. 손가락이 뻣뻣해지고 마디가 아픈 느낌이 심해서 매우 불편함을 호소하시는데요. 대부분의 경우 통증의 원인이 무엇인지 짐작도 어려워하십니다. 손을 다친 적도 없는 것 같은데 어느새 손가락 통증이 찾아왔다고 하시죠.
손가락 통증의 원인이 류마티스 관절염의 초기 증상일 수 있다는 것을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손가락 통증으로 알 수 있는 질환인 ‘류마티스 관절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이란 무엇인가요?
류마티스 관절염을 들어보신 분들도 있고, 생소하신 분들도 계실 텐데요. 류마티스 관절염은 관절에 염증이 발생하면서 연골과 뼈로 퍼져 파괴와 변형을 야기하는 질환입니다. 염증성 관절염으로 반복적인 재발이 되기 때문에 반드시 많이 사용해서 생기는 퇴행성 관절염과의 감별진단이 필요한데요.
관절이 지속적으로 붓고 만성화된 관절 통증이 발생하여 조기 진단이 중요한 질병입니다. 초기에는 관절을 감싸고 있는 부위인 활막에 염증이 발생하지만 점점 퍼지면서 관절뿐 아니라 빈혈, 혈관염, 피부 궤양 등의 질환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손가락 마디 통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정확한 원인이 밝혀진 것은 아니지만 면역체계가 제 기능을 상실하면서 바이러스가 정상세포까지 공격하는 것을 주된 원인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특히 중년 여성에게 발병률이 높은 질환이죠.
위 증상이 나타나신다면, 류마티스 관절염의 초기 증상일 수 있으니 전문의의 검진이 필요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과 퇴행성 관절염이 모두 무릎 통증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헷갈리실 수 있는데요. 그 차이점을 비교해보겠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초기에는 퇴행성 관절염과 증상이 유사하지만, 지속적으로 재발하여 관절을 망가트리는 질환입니다. 손가락 통증이 반복적으로 나타나신다면, 한 번쯤은 피검사를 통해 이 질환에 의한 반복소인은 아닌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콕통증클리닉에서는 손가락 통증 치료를 체외충격파 치료로 치료하는데요. 체외충격파는 교체가 불가능한 작은 소관절인 손가락 관절에 매우 효과적인 재생치료입니다. 자연 회복이 늦은 관절 질환에 매우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요. 약물처방을 기본으로 해야 하는 류마티스 관절염은 재발소인을 띠게 되면 약물에 효과가 미미하여 손가락 통증이 지속적으로 발생합니다. 이때는 체외충격파를 이용한 병용치료가 매우 효과적입니다. 치료 후 일상생활 복귀가 빠르고 부작용이 거의 없다는 것도 본 치료의 장점입니다.
손끝이 저리는 통증이 생겨 불편하셨다면, 류마티스 관절염은 아닌지 검진을 꼭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우리 몸은 작은 신호를 보내서 질환에 대해 경고해준답니다. 손가락 통증이 반복될 때 병원 검진을 통해 내 몸의 통증 사인을 확인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