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 뻐근한 어깨, 스트레칭으로 풀어주고 마사지를 받아봐도 일시적으로 나아질 뿐 금세 반복되는 통증으로 고생 중이신가요? 어깨 통증이 심하면 수면의 질이 떨어지고 팔을 움직이는는 것에도 한계가 생겨 일상생활에 영향을 받게 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만성 어깨 질환 환자들은 ‘어쩔 수 없지.’ ‘피곤해서’ 라 생각하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은 나타나는 증상에 따라 의심해볼 수 있는 어깨통증원인 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팔을 앞쪽으로 들 때, 위로 들 때 통증이 있고 어깨에서 소리가 나요
어깨충돌증후군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어깨 힘줄인 회전근개가 그 위에 있는 견봉이라는 뼈와 반복적으로 부딪혀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주로 집안일로 어깨 사용이 많은 주부나 장시간 컴퓨터 사용하는 직종 종사자, 어깨에 무리가 가는 스포츠를 즐겨하는 분에게 발생하게 됩니다. 하지만 다른 어깨 질환에 비해 초기에는 극심한 통증이 없고 일상 생활에 큰 영향을 주지 않아 방치하는 쉽습니다. 어깨충돌증후군을 방치할 경우 같은 부위에 반복적인 충돌로 회전근개파열로 악화될 수 있으므로 초기 적절한 치료를 진행해야 합니다.
어깨가 저릿하고 담이 자주 와요
어깨, 팔 저림은 전형적인 목 디스크 증상입니다. 경추뼈 사이의 디스크가 돌출되면서 신경을 누르며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으로 어깨가 묵직하고 가만히 있을 때 저릿한 느낌이 드는 것이 특징입니다. 어깨 통증 외에도 뒷목, 날개뼈, 팔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목 통증이 없더라도 목디스크 가능성이?!
목에 직접적인 통증이 없더라도 목 디스크로 인한 팔 저림, 어깨 통증, 목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를 목디스크 ‘연관통’이라 하는데요, 뇌가 원인 부위와 통증부위를 혼돈해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이 경우에는 목 디스크 치료로 연관통을 치료할 수 있으므로 세심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밤마다 심해지는 어깨통증원인 궁금해요
석회화건염에 의한 어깨 통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석회화건염은 회전근개가 탄력을 잃고 석회가 회전근개 힘줄에 쌓여 돌처럼 딱딱하게 굳어지는 질환입니다. 주로 50~80세에 퇴행성으로 많이 나타나지만 최근에는 잘못된 자세나 과도한 어깨 사용으로 젊은 층의 발병률도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많은 석회화건염 환자 분들께서 극심한 어깨통증으로 어려움을 호소하시는데요, 특히 낮보다는 밤에 심해지고 통증이 있는 어깨쪽으로 돌아눕기 어려울 정도의 통증으로 수면 장애를 겪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다행스럽게도 석회화건염은 보존적 치료로 효과적인 치료가 가능하며, 수술이 필요한 경우는 매우 드문 편입니다.
제가 대표원장으로 재직 중인 콕통증의학과에서는 대표적인 비수술 치료법인 CI주사치료, 초음파유도하주사치료(SI주사), 체외충격파 치료 등을 통해 다양한 어깨통증원인 질환을 보존적으로 치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