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콕 선생님 Sep 02. 2020

허리 통증 생활수칙 및 운동

고질적인 척추 통증, 참 힘드시죠? 허리를 움직이지도 못할 정도의 통증은 아니지만 꾸준히 그리고 불쾌하게 지속되는 척추 통증에 시달리는 분이 적지 않습니다. 게다가 ‘허리 통증이 있다면 하지마세요.’ ‘허리 아플 때는 함부로 운동하면 안된다.’는 주변 이야기에 어디서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고민이 많으실 테지요. 


제가 대표원장으로 재직 중인 콕통증의학과에서 척추 질환 환자에게 조언드리는 생활수칙을 구독자 분들과 나눠보려 합니다.


잠자리를 살펴보세요

수면은 단순히 피로를 해소하는 시간 외에도 손상된 신체 부위가 회복하는 중요한 행위입니다. 반복되는 척추 통증과 아무리 자도 피곤한 수면 패턴으로 고생하신다면 잠자리를 점검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비싼 매트리스나 큰 침대가 아니더라도 본인에게 맞는 제품을 사용하는 것으로 하루종일 쌓인 피로를 푸는 편안한 휴식시간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환자의 척추 상태에 따라 도움되는 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통증의학과 전문의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적당한 운동이 필요해요


특별한 외상없이 생기는 허리 통증은 복근과 등 근육이 약해져 생기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신체의 중심을 지켜주는 코어근육은 일상 생활 중 극히 일부분에 사용되기 때문에 따로 시간을 내어 단련해야 합니다. 척추 상태에 맞는 적당한 운동으로 복근, 허리근육, 등 근육을 강화하여 척추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일상 속 가볍게 실시할 수 있는 운동법, 함께 따라해보세요.


[후관절 증후군 환자에게 좋은 허리 코어 운동]

1/ 다리는 테이블 탑자세. 턱은 살짝 당겨주고 두 손은 허벅지에 얹는다. 

2/ 두 손은 허벅지를 밀고 다리는 몸 쪽으로 민다. 5초 정도 버텨준다.

3/ 다리는 테이블 탑 탑자세. 두 손은 허벅지를 밀고 복부에 힘이 들어가게 한다.

4/ 해당 운동은 10회씩 2세트 정도 시행하도록 한다.


동영상 보고 따라하기

>>https://youtu.be/UvNmLLUQz68

매거진의 이전글 거북목에 좋은 능형근 스트레칭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