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콕 선생님 Oct 06. 2020

번아웃증후군 자가진단법

추석 연휴, 잘 보내셨나요? 계속되는 코로나 사태로 지쳤던 심신을 달래며 쉬어가는 달콤한 시간이셨기를 바랍니다. 충분한 휴식 후에도 이유없이 몸이 노곤하고 피로한 증상이 지속된다면 오늘의 포스팅에 집중해주세요. 매일 커피를 여러 잔 마셔도 집중력이 흐리고 극심한 피로 증상이 나타나는 번아웃증후군(Burnout Syndrome)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작년 세계보건기구 WHO는 번아웃증후군을 관리가 필요한 만성 직장 스트레스로 설명했습니다. 의학적질병은 아니지만 평소 관리가 필요한 증상으로 인식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번아웃증후군의 증상은 개인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전신 근육통을 경험하시거나 만성적인 목어깨 통증으로 호소하는 케이스, 불면증, 기관지 염증, 아무리 오래 자더라도 개운하지 않은 피곤함 등의 현상이 한 달 이상 지속된다면 특정 질환에 의한 것인지 병원 내원 후 진단이 필요합니다. 이 같은 증상이 호전되지 않고 6개월 이상 지속되면 번아웃증후군으로 진단내릴 수 있습니다.

열심히 일한 당신! 아무리 쉬어도 피곤하다면?

-통증의학과 전문의가 소개하는 번아웃증후군 자가진단법



1. 몸이 피곤하면 의욕이 떨어진다.

2. 쉽게 피로를 느낀다.

3. 운동 후 24시간 이상 피로감이 지속된다.

4. 기억력과 집중력이 저하된 것을 느낀다.

5. 목이나 겨드랑이쪽 임파선이 붓거나 통증이 있다.

6. 충분히 쉬어도 상쾌하지 않다.

7. 피로로 인해 업무나 책임을 다하는데 지장이 있다.

8. 근육통이나 관절통이 있다.

9. 나를 가장 무력하게 만드는 증상 세 가지를 뽑는다면 그 중에 피로가 포함된다.

10. 피로로 인해 종종 문제가 생긴다.

위 10가지 항목 중 5개 이상에 해당된다면 번아웃증후군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환자에 따라 번아웃증후군의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먼저 특정질환에 의한 것은 아닌지 병원 내원 및 상담으로 정확한 진단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대표적인 질환으로는 빈혈, 저혈압 및 고혈압의 순환기계 이상, 신부전증, 갑상선기능이상 등이 있으며 간혹 류마티스 질환이 원인이 될 수 있어 세심한 진단을 요합니다. 제가 대표원장으로 재직 중인 콕통증의학과에서는 5단계로 구성된 프로그램으로 체계적인 치료를 진행합니다.


1단계-문진 및 진단용 설문지 작성

2단계-기본 혈액검사 시행

3단계-혈액검사의 결과에 따른 정밀 검진 시행

4단계-개인별 맞춤 치료 및 약물 투약

5단계-전문 간호사 상담 및 생활 습관 교육

열심히 일한 당신! 당신의 피곤함도 '관리'가 필요합니다. 

콕통증의학과 대표원장 김환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