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콕 선생님 Jun 07. 2018

목디스크 수술, 꼭 필요할까?

목디스크치료방법 비수술적 치료에 대하여

‘목이 뻐근해요’라는 표현을 자주 하시나요?


매일 생활을 하다 보면 목과 어깨 부근으로 많은 스트레스와 압박이 가게 됩니다. 대체로 일시적으로 뭉친 근육통인 경우도 많지만, 이러한 경미한 통증들을 방치하게 되면 더욱 원인 질환이 악화될 수 있답니다. 오늘은 그중에서도 목과 등에 통증을 유발하는 목디스크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그런데 사실 목디스크로 찾아오신 분들 가운데 4명 중 1명은 목의 통증을 호소하시지 않습니다. 오히려 목은 멀쩡하신 경우가 많고 등이나 팔이 아프거나 저린 증상을 경험하시죠. 이는 바로 목디스크 연관통 때문입니다. 연관통이란 실제 병변 부위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서 통증이 느껴지는 현상을 말하는데요. 뇌가 원인 부위와 통증 부위를 구별하지 못하며 발생하는 편입니다. 목디스크 연관통의 경우 두통, 팔 저림, 등 통증 등을 유발하며 목을 치료하게 되면 연관 통증들도 자연스럽게 나아집니다.  



그렇다면, 목디스크 치료방법은?


목디스크를 치료할 때는 수술이 필수적인 것이라 오해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비수술적인 주사치료가 매우 효과적인데도 시술만 찾아다니시는 것 같아서 매우 안타깝습니다. 서울대병원도 가장 대표적인 비수술적 시술은 C arm을 이용한 비수술 치료와 초음파를 이용한 비수술 치료를 사용하여 두 가지의 시술이 가장 대표적인 비수술적 주사요법인데 금일은 대표적인 목디스크 주사치료인 CI시술(C-arm Intervention)을 알아보겠습니다.

  


CI시술이란 대학병원에서도 자주 사용되는 척추치료방법인데요. 특수 영상장치를 활용하여 경막 외 공간에 주사치료를 시행하는 시술이랍니다. 디스크 급성기의 방사통을 치료하는 데 통증 감소가 뛰어나며 수술적 치료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간편하고 안전하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또한 신경염증을 효과적으로 줄여 재발 방지를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통증만 감소시키는 주사가 아니라 원인을 직접 치료하는 방법의 시술이죠.  


서울대병원에서 진행되었던 분석에 따르면, 주사치료는 시술방법에 따라 효과가 달라진다고 밝혀졌습니다. 다양한 방법에 따라서 효과 차이를 가져오는 주사치료는 직접 주입이냐 아니냐에 따라 큰 차이가 있었습니다. 특히 직접 주입하지 않는 주사치료와 직접 주입하는 주사치료의 효과 차이는 매우 컸답니다.



이번에는 움직이기 어려울 정도로 심한 목 통증으로 콕통증클리닉을 찾으셨던 환자분의 치료 사례를 알려드릴게요. 단지 심한 근육통일 것이라고 예상하신 환자분이셨는데요. MRI 검사 결과 급성 목디스크가 확인되었습니다. CI 시술을 진행하고 시술 후 상태가 매우 호전되셔서 현재는 통증이 거의 없는 상태이십니다. 재발 방지를 위해 도수치료와 물리치료를 시행하시며 경과를 관찰하고 있답니다.  



목디스크 치료 후 주의사항

시술 이후에도 주의사항을 잘 숙지하시면 재발 방지가 더욱 수월합니다.  


✔ 평소 취침 시 알맞은 높이의 베개를 사용하기 

✔ 이동 중에는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고, 스마트폰 사용 시간을 줄이기 

✔ 컴퓨터 모니터의 위치를 눈보다 살짝 위로 두기 

✔ 틈틈이 목 스트레칭 하기 

✔ 목디스크 재발방지를 위한 도수치료 


위 항목들은 목디스크 환자분들이 아니어도, 목디스크 예방을 위해서도 매우 좋습니다. 확인하시고 꼭 기억해주세요. 목디스크 상담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지 콕 통증클리닉에 문의 또는 내원해주시기 바랍니다. 정확한 주사치료로 효과적으로 치료하는 콕통증클리닉! 효과적이고 빠른 비수술적 치료법을 경험하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갑자기 다리에 쥐 나는 원인 4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