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콕 선생님 Jun 28. 2018

왼쪽가슴통증, 늑간신경염의 증상일 수도

가슴통증을 유발하는 늑간신경염에 대하여

“갑자기 심한 가슴통증이 나타나서 너무 아파요.” 

“가슴통증으로 내과를 갔는데, 내과 질환은 아닌 것 같아요.”


만약 이런 경험을 해보신 적 있다면 오늘 주목해주시기 바랍니다. 갑자기 가슴통증이 나타나면 걱정도 많이 되고 당황스러우실 텐데요. 가슴통증의 원인은 다양할 수 있지만, 내과질환이 원인이 아니라면 늑간신경염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왼쪽가슴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 늑간신경에 대해서 살펴볼게요. 




늑간신경염은 무엇인가요? 


늑간신경염 혹은 늑간신경통이라고도 불리는 이 질환은 다소 생소하실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늑간신경이란 갈비뼈 사이에 위치한 신경을 말하며, 늑간신경이 손상되거나 염증이 생기게 되면 갈비뼈 부근에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대체로 통증이 늑간신경을 따라 옆구리통증, 오른쪽가슴통증, 왼쪽가슴통증 등 한쪽 가슴으로 아픈 경우가 많은데요.  


숨을 들이쉬거나 기침을 할 때 통증이 심해지며 콕콕 찌르는 통증이나 찌릿한 느낌이 든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늑간신경통은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자주 나타나고 오른쪽에 나타날 확률이 높습니다.  



늑간신경염 발생 원인

 

✔ 외상(교통사고로 인한 늑골의 골절) 

✔ 추간판탈출증 수술 후, 당뇨병에 의한 흉부척수신경병, 대상포진 등의 질환 

✔ 늑간신경이 지나는 부위에 발생한 감염성 질환 

✔ 종양이나 혈종 등에 의한 늑간신경 압박 

✔ 무리한 스윙동작이 포함된 골프, 테니스 같은 운동을 무리하게 했을 때 




움직임이 많은 목 허리와는 다르게 등은 움직임이 적어 디스크와 같은 패턴보다는 늑간신경염이라는 신경학적 증상이 남게 되는 경우가 많고 다양한 원인으로 이러한 신경학적 증상이 남을 수가 있습니다. 늑간신경통은 옆구리 통증과 가슴통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원인 모를 가슴통증이 갑자기 생겼을 때는 늑간신경통을 의심해보세요. 초기에 발견하시면 치료는 통증 완화를 위한 약물 치료가 진행되지만, 오래된 경우라면 약물치료에는 반응을 보이지 않는 경우가 많아 초음파 유도하 주사치료와 같은 직접 주사치료로 치료를 시행합니다.  



늑간신경염은 갈비뼈 사이 신경을 치료해야 하기에 고도의 주사 스킬이 필요하고, 자칫 잘못하면 기흉이 생길 수 있어 신중하게 치료해야 합니다. 갑자기 찾아온 가슴통증으로 놀라셨다면, 

늑간신경염일 수 있으니 통증의학과 진단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그럼 오늘도 건강한 하루 보내시길 기원하며 지금까지 콕통증클리닉 대표원장 김환희였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여름철 건강관리, 여름에 더 위험한 빈혈과 어지럼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