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콕 선생님 Jul 06. 2018

출산 후 찾아온 골반 통증, 어떻게 치료할까?

골반 통증 원인과 치료법




임신과 출산은 여성에게 신체적인 변화와 정서적인 변화, 많은 변화를 가져오게 됩니다. 특히 출산과정에서는 출혈 및 자궁, 인대, 관절, 근육의 손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태아가 출산되면서 골반이 벌어졌다가 시간이 지나며 수축하는 과정도 이루어지는데요. 출산을 한 이후 많은 산모들이 골반 통증으로 후유증을 겪게 됩니다.  



출산 후 골반 통증은 매우 흔한 증상이어서 빠르게 잘 치료하면 호전되고, 자연적으로 치유되기도 하지만 잘못되는 경우엔 후유증을 남겨서 만성 요통과 골반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세심하고 정밀한 진단이 필요한 골반 통증, 오늘은 콕 통증클리닉에서 그 해결 방안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임신 후기에는 태아와 양수의 무게로 인해서 복근이 이완되고, 골반 주변 근육에 큰 무리가 가게 됩니다. 그래서 골반 통증의 발생이 잦고 출산 이후에도 이것이 이어져 체형변형,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출산 이후 몸 상태에 따라서 출산 후 1~2개월 즈음부터 6개월 전까지 골반을 바로 잡아야 하는데요. 골반 통증이 발생한 경우 X-ray검사를 통해서 실제 척추와 골반의 틀어짐 정도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골반 통증 치료법 


1) 도수치료 


전문적인 도수 치료사의 관리를 통해서 골반을 교정할 수 있습니다. 골반의 정렬 상태와 통증의 원인을 파악해서 골반 구조의 안정화를 이루며 통증을 이완시킵니다. 도수치료를 통해 통증의 재발을 막고, 신체의 균형을 맞춰서 골반 틀어짐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2) 주사치료 


초음파유도하주사를 활용해서 수술 없이 간편하게 치료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초음파유도하 주사치료(SI; sono guided injection)란, full HD 초음파를 확인하며 진단과 동시에 통증 부위를 치료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신경의 염증을 풀어주고, 새로운 세포가 빠르게 재생할 수 있도록 돕는 약물을 병변 부위에 바로 주입하여 통증 완화를 효과적으로 돕습니다. 짧은 시간 내 시술이 가능해 직장인분들도 받기 쉽고, 흉터나 부작용의 걱정이 없는 비수술적 방법이어서 매우 좋습니다.  



출산 후 골반통증 치료 사례 


이번에는 출산 후 골반통증으로 저희 병원을 찾으셨던 환자분 사례를 살펴보도록 할게요. 34세 여성 환자분께서는 출산 3개월 차 셨는데요. 골반 통증이 심해서 걷기도 어려워하셨고 내원 당시 심한 골반 통증을 호소하셨습니다.  


검사 : 고관절과 골반 통증 검사에서 이상 반응을 보이셔서 정밀 검사를 시행했습니다. X-ray 상에서 출산으로 인해 골반뼈가 벌어진 상태인 치골 결합 분리를 확인했습니다.  
치료 : 보조기를 착용하셨으며 2회의 주사 치료를 진행하셨습니다. 
경과 : 통증은 거의 사라졌으며 치골은 점차 닫혀 현재는 거의 정상인 상태입니다.  


산후 골반통증이 생겼다면, 방치하지 마세요. 골반이 틀어지면 신체의 균형이 틀어져 매우 치명적이랍니다. 우리 몸에서 굉장히 중요한 부위인 골반, 통증이 생겼을 때는 꼭 빠른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운동 후 근육통 푸는 법 5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