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콕 선생님 Jul 05. 2018

운동 후 근육통 푸는 법 5

근육통이 찾아왔을 때 어떻게 하나요?


여름이 다가와 운동을 열심히 하시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오랜만에 과격한 운동을 하거나 무리해서 하다 보면 운동 후에 근육통으로 고생하게 되는데요. 관절의 가동 범위를 고려하지 않고 과하게 움직였기 때문에 근육에 무리가 가고 뭉치게 되는 것입니다.  


오늘은 운동 후 근육통을 푸는 방법을 소개해드릴게요. 근육이 뭉치고 일상생활이 불편한 통증이 찾아온 경우에는 빠르게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장시간 걷거나 서 있었던 경우, 평소 운동량이 부족한 경우, 평소보다 무리하게 운동을 하신 경우라면 주목해주세요. 근육통을 푸는 방법들을 지금부터 살펴보겠습니다.  




1. 찜질(냉찜질 혹은 온찜질)  


근육통이 생겼을 때는 어떤 온도로 찜질을 해야 효과적일까요? 냉찜질, 온찜질 중에 어떤 것이 더 효과적인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냉찜질손상을 입은 부위의 혈관을 수축시켜 급격한 손상을 완화하고 염증과 부종을 제거하기 위해 하는 것이 좋아서 부종, 멍이 들었을 때 냉찜질을 하시면 좋습니다. 반면 온찜질혈관을 확장시켜주어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는 효과가 있어 만성화된 근육통에 시행하면 좋습니다.



2. 반신욕 

온찜질과 유사한 효과를 가져다주는 것이 바로 반신욕입니다. 따뜻한 물이 몸의 근육을 이완시켜 혈액순환을 돕습니다. 피로 해소에도 효과가 좋아 집에서 반신욕을 할 수 있다면 아주 좋은데요. 만약 집에서 어려운 경우엔 사우나나 찜질방을 가시는 것도 추천합니다. 특히 경미한 근육통이 있을 때는 따뜻한 물로 반신욕을 하면 빠르게 통증이 완화됩니다. 그러나 급성으로 사용한 근육통이나 근육 파열의 경우 더욱 증상을 악화시키는 경우가 있으니 온찜질을 해야 할지, 냉찜질을 해야 할지에 대한 구분을 먼저 시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스트레칭  

운동 전에 하는 스트레칭은 부상을 예방해주며 운동 후에 하는 스트레칭은 뭉친 근육을 풀어준답니다. 때문에 운동을 할 때는 스트레칭이 굉장히 중요하겠죠? 운동 전후 10분 정도만 투자하셔도 근육통을 풀고 부상을 방지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관절마다 정상범위가 다르므로 본인의 질환에 따라서 스트레칭을 시행하고 시행하려고 하는 운동 종목에 따라 운동 양을 조절한다면 스포츠 손상을 막을 수가 있습니다. 어떤 스트레칭을 해야 할지 모르시겠다면, 콕 통증클리닉 브런치 스트레칭 매거진을 참고해주세요! 



4. 휴식 

근육통의 경우 큰 부상이 아니라면 자연적으로 치유가 됩니다. 심한 근육통이 발생했다면 잠시 운동을 쉬면서 균형 잡힌 식사, 휴식, 적절한 수면을 취해보시기 바랍니다. 건강한 일상을 보내며 뭉친 근육과 스트레스를 풀어준다면 자연스럽게 근육통이 완화되고 다시 운동을 할 수 있는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이후에는 운동의 난이도를 잘 조절하셔서 단계별로 근육량을 늘려나갈 수 있도록 노력해보세요.  



5. 도수치료  

그래도 증상이 지속된다면 병에 맞는 재활치료가 처방이 필요할 수 있겠지요. 보통 근육 통증의 단독인 경우 보다는 반복된 관절의 질환을 가지고 있는 것이 근육통 치료에서 중요한 점이기 때문에 내 몸에 맞는 재활치료를 통하여 근육 치료를 병행한다면 더욱 좋은 결과를 얻을 수가 있습니다. 도수치료는 뭉친 근육을 풀어주어 근육통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되는 대표적인 방법인데요. 하지만 급성기에 나타나는 허리디스크와 같은 경우 근육통처럼 나타나는 경우가 있어 반드시 의사의 처방을 필요로 합니다. 이상 통증전문의 김환희였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손목통증이 생겼을 때 치료 방법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