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콕 선생님 Jul 09. 2018

손가락 마디마디가 아픈 이유는?

손가락 통증을 유발하는 류마티스 관절염에 대하여

현대인들은 고정된 자세로 업무에 집중하는 경우가 많아 필연적으로 자세와 연관된 질환에 노출되기 쉬운데요. 허리나 목 디스크뿐만 아니라 말초 관절의 장애에도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손가락 마디마디에서 통증이 느껴진다면 주의가 필요한데요. 바로 류마티스 관절염의 증상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이란?



류마티스 관절염은 염증성 관절 질환으로 관절 내 활막이라는 조직에 염증을 일으키는 병입니다. 대부분 만성적이며 전신의 여러 관절에 염증을 일으켜 연골, 뼈, 인대 등을 상하게 하죠. 주로 손가락과 손목, 팔꿈치, 발과 발목, 무릎, 고관절, 어깨, 목, 턱관절을 침범하고, 방치하면 관절뿐 아니라 피부, 신경, 심장, 폐, 혈액, 눈에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 중년 여성에게 발병률이 높은데요.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면역 체계가 기능을 상실해 바이러스가 정상 세포를 공격한 것을 주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 


손과 발의 관절에서 대칭적인 통증과 부종이 나타난다. 
통증이 나타나는 부위에서 열이 난다. 
자고 난 후 아침에 일어나면 관절이 뻣뻣하다. 
이유를 모르는 피로와 쇠약감이 느껴진다. 
체중이 줄어들고 식욕이 없다.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류마티스 관절염을 의심해 볼 수 있어 전문의의 진찰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관절염과 비교했을 때 가장 큰 특징은 손과 발의 작은 관절에 좌우 대칭적으로 발생한다는 것인데요. 예를 들면 오른쪽 손목이 아프다면 얼마 뒤에는 왼쪽 손목의 같은 부위도 함께 아프게 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 



많은 환자분들이 염증으로 관절이 이미 망가진 뒤에 병원을 찾는데요. 류마티스 관절염은 대개 발병 2년 이내에 관절 손상이 발생할 수 있으니 발병 초기부터 적극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면역 체계에 문제가 생겨 나타나는 질환이기 때문에, 평소에 면역력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콕통증클리닉에서는 체외충격파 치료로 손가락 통증을 치료하는데요. 체외충격파 치료는 손가락 관절 부위의 재생을 촉진하고 통증의 근본 원인을 제거할 수 있는 치료법입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약물 처방을 기본으로 하기 때문에 재발소인을 띠게 되면 약물의 효과가 미미해 손가락 통증이 지속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때 체외충격파를 이용한 병용치료로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비수술치료법이기 때문에 일상생활 복귀가 빠르고 부담이 없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혹시 손가락에 통증이 생겨 불편하셨다면, 류마티스 관절염은 아닌지 꼭 검진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콕통증클리닉 대표원장 김환희였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출산 후 찾아온 골반 통증, 어떻게 치료할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