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포진 초기 증상은 무엇인가요?
특히 대상포진은 노화로 인한 면역력 감소로 인해 노인 분들이 자주 걸릴 수 있는 증상이라고 알고 계실 텐데요. 사실 대상포진은 최근 연령대와 상관없이 청년층에게도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대상포진이란, 소아기 때 발생했던 수두 바이러스가 몸속 신경에 숨어있다가 성인이 되고 난 후 스트레스나 노화, 과로 등으로 인해 면역력이 저하될 때, 숨어있던 수두 바이러스가 재활성화되면서 신경을 따라 피부에 띠 모양의 수포를 수반하게 되는데 이것을 대상포진이라고 불러요.
대상포진은 매우 극심한 통증을 동반하는 질환이기 때문에 초기 대처가 참 중요합니다. 특히 피부에 특징적인 발진을 일으키기 때문에 피부병으로만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대상포진으로 인한 피부발진이 가라앉았는데도 계속 통증이 남아 있다면 이것은 피부질환이 아니라 신경계 질환이며, 대상포진 후 신경통이라는 다른 질병입니다. 혹시 대상포진이 발병했을 때 바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어떤 질환인지 정확하게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하겠죠?
오늘은 대상포진인지 아닌지 판단할 수 있는 초기 증상 체크리스트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위 증상이 2개 이상 나타날 때에는 병원 검진을 추천합니다. 대상포진은 초기 치료가 매우 중요하며 방치하면 치료가 더 힘들어집니다. 빠른 대처가 필요한 질환 중 하나이죠.
한편, 증상이 더 악화되어 대상포진이 심해졌을 경우에는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아래의 증상이 나타나신다면 지체하지 마시고 꼭 병원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분당통증클리닉, 콕 통증클리닉에서는 대상포진 치료의 경우 초기에는 항바이러스제를 투여하며, 피부 질환 치료 후 신경통이 지속되는 경우 직접 신경에 약물을 주입하는 직접 치료요법과 약물을 복용하는 요법이 병행됩니다. 초기 증상은 3주 - 늦어도 6주 정도면 치료가 가능합니다.
대상포진 후 신경통은 치료가 늦어지면 늦어질수록 잘 돌아오지 않는 경우가 많으니 빠른 진단 및 치료가 필수입니다. 콕은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가 진료하며 서울대학교병원 통증센터 출신 의사들의 세심한 진료로 대상포진을 치료하고 있습니다.
많은 환자분들께서 대상포진의 증상을 감기나 피부병 등 다른 질병으로 오해하십니다. 때문에 오늘 알려드린 리스트와 비슷한 증상들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꼭 내원하셔서 검진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무엇보다 면역력 저하로 발생하는 증상이니, 스트레스와 피로를 해소하는 노력도 필요하답니다.
오늘도 건강하고 편안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