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콕 선생님 Feb 07. 2018

대상포진 자가진단 리스트

대상포진 초기 증상은 무엇인가요?




보통 면역력이 약한 분들에게 노출되기 쉽다고 알려져 있는 질환, 대상포진. 

특히 대상포진은 노화로 인한 면역력 감소로 인해 노인 분들이 자주 걸릴 수 있는 증상이라고 알고 계실 텐데요. 사실 대상포진은 최근 연령대와 상관없이 청년층에게도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대상포진이란, 소아기 때 발생했던 수두 바이러스가 몸속 신경에 숨어있다가 성인이 되고 난 후 스트레스나 노화, 과로 등으로 인해 면역력이 저하될 때, 숨어있던 수두 바이러스가 재활성화되면서 신경을 따라 피부에 띠 모양의 수포를 수반하게 되는데 이것을 대상포진이라고 불러요.


대상포진은 매우 극심한 통증을 동반하는 질환이기 때문에 초기 대처가 참 중요합니다. 특히 피부에 특징적인 발진을 일으키기 때문에 피부병으로만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대상포진으로 인한 피부발진이 가라앉았는데도 계속 통증이 남아 있다면 이것은 피부질환이 아니라 신경계 질환이며, 대상포진 후 신경통이라는 다른 질병입니다. 혹시 대상포진이 발병했을 때 바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어떤 질환인지 정확하게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하겠죠?


오늘은 대상포진인지 아닌지 판단할 수 있는 초기 증상 체크리스트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


피부 한쪽 부위에서 따끔거리는 통증이 있다


통증이 한 부위에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한 번에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난다


간지러움이 있으며 감각 이상, 메스꺼움 등의 증상이 있다


오한이나 발열, 근육통, 피로감등 감기몸살과 비슷한 증상이 나타난다


간지러운 피부에서 띠 모양의 피부발진이 수포, 고름, 딱지 순으로 이어진다

(딱지가 되어 떨어지기까지 보통 2주에서 3주 정도)


물집이 올라오지는 않았지만 두통, 근육통, 가려움증, 따가움 등의 증상이 있다. 



위 증상이 2개 이상 나타날 때에는 병원 검진을 추천합니다. 대상포진은 초기 치료가 매우 중요하며 방치하면 치료가 더 힘들어집니다. 빠른 대처가 필요한 질환 중 하나이죠.


한편, 증상이 더 악화되어 대상포진이 심해졌을 경우에는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아래의 증상이 나타나신다면 지체하지 마시고 꼭 병원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대상포진 자가진단


붉은 반점이 나타난 후 팥알만한 크기의 작은 수포가 띠 모양으로 나타난다. 


보통 몸 한쪽에만 통증을 동반한 수포가 발생한다. 


가려움증, 따가움, 근육통 등의 증상이 있다. 


어렸을 때 수두가 걸렸던 경험이 있다. 


보통 몸 한쪽에만 통증을 동반한 수포가 발생한다. 


신경 길을 따라 나타나기 때문에 얼굴, 눈 주변, 가슴, 등 척추를 중심으로 수포가 발생했다.  






분당통증클리닉, 콕 통증클리닉에서는 대상포진 치료의 경우 초기에는 항바이러스제를 투여하며, 피부 질환 치료 후 신경통이 지속되는 경우 직접 신경에 약물을 주입하는 직접 치료요법과 약물을 복용하는 요법이 병행됩니다. 초기 증상은 3주 - 늦어도 6주 정도면 치료가 가능합니다. 


대상포진 후 신경통은 치료가 늦어지면 늦어질수록 잘 돌아오지 않는 경우가 많으니 빠른 진단 및 치료가 필수입니다. 콕은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가 진료하며 서울대학교병원 통증센터 출신 의사들의 세심한 진료로 대상포진을 치료하고 있습니다. 


많은 환자분들께서 대상포진의 증상을 감기나 피부병 등 다른 질병으로 오해하십니다. 때문에 오늘 알려드린 리스트와 비슷한 증상들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꼭 내원하셔서 검진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무엇보다 면역력 저하로 발생하는 증상이니, 스트레스와 피로를 해소하는 노력도 필요하답니다. 


오늘도 건강하고 편안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등통증의 원인은 무엇일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