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담다리담 Nov 04. 2022

PO의 힘은 커뮤니케이션에 있다.

새로운 팀에 와서 드디어 첫번째 임무가 나에게 주어졌다. 대시보드를 만들기 위해 데이터 애널리스트분들께 요청드리는 일이었다. 단순한 작업이지만 첫 임무라 잘 하고 싶었다. 팀장님이 1-0-1 싱크로 나에게 백그라운드를 알려주었고, 백그라운드를 숙지한 나는 해당 일감을 요청하기 위해 Data Analyst를 미팅에 초대했다. 내가 회의를 리드할 수 있게 배려해주셨고, 나는 자신 있게 화면공유를 하고 술술 말을 했다. 1-pager를 펴놓고 나에게 필요한 요청사항을 쭉 읊고는 더 질문있어? 라고 물어봤다.

그러고는 정적.

정적을 참지 못한 팀장님이 중간에 개입해서 왜 이런 걸 요청하는 지 맥락을 파악하기 위해 필요한 것들을 얘기하였고, 그제서야 필요한 내용을 서로 이해할 수 있었다.

아차 싶었다, 나는 상대방은 당연히 배경을 알 거라고 생각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배경을 모른다. 특히 이곳처럼 의사결정이 하루에도 몇 개씩 새로 생겨나는 곳에서는 더욱이 모른다.

그런데도 나는 계속 상대방이 알 거라고 가정하고, 상대방이 이미 아는 얘기를 하고 싶지 않아서 본론부터 들어간다. 이미 회의할 때 백그라운드를 설명하지 않는 것은 습관이 되어버렸다. 상대가 아는 얘기를 한 번 더 하는 게 허술하게 느껴지는 탓이었다. '바쁜 사람들 붙잡고 다 아는 얘기를 뭐하러 하니?' 하는 눈빛들이 카메라 뒤로 보이는 것 같았기 때문이다.(물론 착각일 가능성이 높다)

그렇지만 현실은 상대가 이미 알든 모르든 백그라운드를 설명하는 것이 낫다.(정 불안하다면 이미 아는 얘기기라면 말씀주세요. 라고 한 마디 띄우고 시작하면 된다) 왜냐하면 내가 해야 하는 일은, 이해관계자들을 설득해서 같은 곳을 바라보고 움직이게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같은 목표를 가져야만 빠르게 돌아갈 수 있고 더 나은 개선 아이디어들을 얻을 수 있다. 동기부여는 덤이다. PO의 힘은 커뮤니케이션 능력이고, 내가 갖고 있는 백그라운드로 상대를 설득해서 같은 마음일 때만 함께 움직일 수 있다. 이 얘기는 이전 팀의 매니저도 나에게 해 준적이 있었다. 회의를 할 때는 상대방과 같은 곳을 바라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it’s important that we’re all on the same page") 


그러니 회의할 땐 백그라운드를 항상! customer job과 goal을 공유하고 얼라인하는 것을 우선적으로 생각하자. 요청을 할 때는 꼭꼭! 백그라운드를 얘기하자. PO의 힘은 커뮤니케이션 능력이다.


뒤늦게 올리는 지난 5월의 이야기.


매거진의 이전글 입사 4개월차, 갑자기 전배라고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