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담다리담 Feb 20. 2022

입사 후 딱 2달, 휘몰아치는 새 직장에서 배운 것

체감은 6개월

끄덕끄덕

리액션을 해 주는 것이 진짜 중요하다. 자신감을 북돋아주는 데 진짜 최고다.

음음 하는 리액션부터 카메라를 켜고 끄덕끄덕까지 해준다면 그 사람에 대한 고마움이 절로 샘솟는다.

반대로 하품하는 얼굴, 핸드폰을 보는 동작(아래로 향하는 시선은 대부분 핸드폰이다)을 보면 머리가 새하얘진다.

나도 다음에 누군가 얘기를 한다면 꼭 꼭 이해했다는 추임새를 해 주리라 다짐했다.

요즘은 나도 하고 있다 음음 하는 리액션을


시간은 좀 들더라도

오늘은 아침밥을 스킵하고 일찍 자리에 앉았다. 월요일 아침마다 하는 회의를 미리 준비하기 위해서.

무슨 말을 할 지도 미리 적어두었다. 그래서 차근차근 말할 수 있었다. 평소보다  조금 더 자신감 있게 말할 수 있었다. 자주자주 이렇게 준비해야지


기뻤던 순간

내가 이전 회사에서 만든 피쳐가 벤치마킹되어있는 것을 발견했다.

진짜 이게 별 거라고 기분이 참 좋았다.

벤치마킹하신 분한테 가서 그 피쳐 제가 만든 거예요!라고 말하고 싶었달까


여유가 필요해

나는 여유롭게 1-pager를 쓰는 시간이 좀 좋은 것 같다.

그래서 일부러 일이 다 끝난 시간에 1-pager를 쓰기 시작한다

아무도 나에게 말을 걸지 않을 때, 내 시간을 내가 컨트롤할 수 있을 때

몇 안 되는 일하며 기분이 좋았던 시간 중 하나는 설이 끝난 주말, 많은 이들이 휴가를 썼던 그 주의 금요일이었다.

다른 피쳐들의 레퍼런스를 찾아보고 고민하고 1-pager를 썼는데 기분이 좋았다.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여유롭게 할 수 있었다는 사실 때문이었나 보다.


일정

개발에서 일정 어긋나지 않도록 잘 챙겨달라는 말을 들었다. 개발 완료 일정 전까지는 내가 할 수 있는 게 뭐가 있을까? 메신저에 “이슈 없나요?”라고 한 두 마디 적는 거 왜에 뭐가 있을까.

결국 이 프로젝트는 오픈일이 밀리고 또 밀렸는데 내가 뭘 더 도와줄 수 있을지 감이 오지 않았다.

다른 사람들이 하는 걸 조금 더 유심히 보았다. 다음에 다시 한다면 개발이 완료되는 일정이 다가오면, 오늘 일정이 맞는지 물어보고, 일정 문제없는 지도 물어보고 개발이 일정을 놓치지 않도록 푸시할 거다. 그리고 개발에 차질이 생기면, 내가 상세 스펙을 확실히 하거나 다른 개발자와 논의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을 것 같다. 시야가 조금 더 넓어졌다.


내가 못 하는 것

PO는 리소스 할당을 요구해야 한다. 예를 들어 어떤 피쳐를 시작하고, 이 피쳐에 추천 로직이 필요하다면 추천 개발자에게 미리 요건을 설명하고, 리소스를 할당할 수 있는 사람과 스크럼에서 얼라인 해서 리소스를 받아야 하며, 이걸 우리 개발자와 싱크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PO는 기본적으로 목표를 위해 문제를 찾아 전략을 세우고, 디자이너와 개발자, qa가 일을 잘할 수 있도록 서포트하는 일이다. 그리고 이곳의 개발자는 단순히 한 팀이 아니라 다른 팀에서 리소스도 빌려올 줄 알아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피칭과 전략이 필요하다. 나는 이 부분이 제일 적응하기 어렵다.


내가 못하는 것2

A/B 테스트를 딥다이브해서 뭐를 improve 해야 할지 알아내고, 이걸 개선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일이다. 따라서 결과가 예상과 다를 때 원인을 알아내는 것이 중요해진다. 기획자로서는 고민하지 않아도 됐던 부분, 하지만 이 부분도 함께 본다면 기능에 대한 결과를 상세히 공부하게 되므로 꼭 필요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이걸 혼자 끙끙 싸맬 필요가 없다. 나보다 훨씬 더 잘 아는 BA 분들에게 충분히 도움을 구할 수 있다. 다만, 이때 나는 어떤 지표가 어떻게 움직이고 있는지 상세하게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유용한 영어표현

For the ~’s sake ~를 위해서

stand out 두드러지다

handling the fatigue aspect  피로도 측면 관리하기

I’ll check and get back to you 확인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Feel free to reach out to me (via Slack)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He’s off with holiday - 공휴일로 인해 부재에요

From my understanding  제가 이해하기로는

which is on a par with the version1 . v1과 같은 수준인

intent-driven 목적형

 - Search is one of the most prominent intent-driven purchase channel

~ is trending down - 내려가고 있는 추세다

hassle 번거로움

purchase intent 구매목적

main bottleneck is return value 반품 금액이 주 병목이에요.



매거진의 이전글 휘몰아치는 새 직장으로 이직하고 배운 것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