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를 열심히 수집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정작 가장 중요한 것은 수많은 데이터 중에서 어떤 데이터를 선별해야 할지를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실은 연구에 있어서 연구 대상에 대해 선정하는 과정에서 가장 많이 쓰는 방법은 선행연구에서 선정한 방법을 재활용하는 방법이다. 이미 타 연구에서 이미 해 본 바이기 때문에 충분히 객관적으로 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선행 연구에서 해법을 찾지 못하면 어떻게 해야 할까?
본 연구에서는 강소기업을 선정하기로 했다. 그 이유에 대한 것은 다음과 같다.
흔히 강소기업은 중소기업들 중에서 기업 발전과 기술혁신에 대한 의지가 강한 기업으로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진출을 위한 목적을 가진 기업이 많다. 이에 해외 진출을 위해서는 온라인 환경 구축은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한다는 가정아래, 온라인 브랜드 자산을 연구하는 데 있어서 강소기업이 가장 적당할 것으로 판단하였다. 의외로 일반 중소기업의 경우, 홈페이지를 갖추지 않은 경우가 생각보다 많은데 특히 종사자가 적을수록 이에 해당할 수 있다. 거기에는 가장 근본적인 이유가 있다. 홈페이지를 제작하고 관리함에 있어서도 인건비가 들어가기 때문이다. 게다가 실제 중소기업의 경우, 하청업체가 많이 있기 때문에 기업 간 네트워크를 통해서 기업을 홍보화는 데 익숙해져 있다.
즉, 본 연구의 방향성과 목적을 추구하기 위해서는 온라인 브랜드 자산을 확보한 기업들을 선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이유가 되므로 온라인 환경을 갖추었을 가능성이 높은 강소기업을 선정하기로 하였다.
이외 강소기업은 아니더라도 데이터가 부족할 경우, 종사자 규모등을 고려하여 다른 중소기업도 분석 대상에 넣을 예정이다.
이후 작업은 그룹 G1, G2, G3에 해당하는 기업 목록을 따로 선정할 것이고 그림에서 표시한 바대로 세 가지 제조업 중심으로 분류하여 정리하면 해당 기업수는 총 431개 기업으로 줄어든다. 상기 표를 합하면 총 434개 기업이지만 기업명이 중복된 경우가 있어서 이를 제거하니 총 431개 기업이 되었다.
그리고 세 개 지역 내 세 개 제조업인 기타기계 및 장비제조업, 금속가공제품제조업, 그리고 자동차 및 트레일러 제조업 수는 총 222개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창원 자동차 및 트레일러 제조업 14
양산 자동차 및 트레일러 제조업15
김해 자동차 및 트레일러 제조업 31
창원 기타 기계 및 장비 제조업 48
양산 기타 기계 및 장비 제조업 17
김해 기타 기계 및 장비 제조업 51
창원 금속 가공제품 제조업; 기계 및 가구 제외 12
양산 금속 가공제품 제조업; 기계 및 가구 제외 10
김해 금속 가공제품 제조업; 기계 및 가구 제외 24
이를 바탕으로 각 기업의 홈페이지 구축 및 운영 여부를 살펴볼 예정이다.
다행히 이번 연구의 데이터는 그리 많지가 않아서 손쉽게 접근하고 해결할 수 있을 것 같다. 그래도 어떤 변수가 존재할지 모르니 선정 작업은 최대한 서두는 것이 통상적이다. 그래서 나는 선정 전에 총 222개 기업을 대상으로 모두 살펴볼 계획이며, 약 3일의 시간을 투자하여 살펴볼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