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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도윤구 Jul 26. 2018

우리나라 교육의 문제

수업을 '듣는다' 는 것은..

오늘날 사교육 콘텐츠의 문제는
'듣는 것' 에서 출발했다.

학습자는 단순히 반복되는 들음이라는 행위로 인해 수동적으로 지식을 주입받는 것에 익숙해진다.


이는 능동적 태도의 원천인 사유의 과정을 완전히 배제하게 되기에, 나태와 사고력 부족 등의 교육 부재로 인한 문제들의 시발점이 된다.


학습의 근본은 고민이고 고민의 힘은 사유다. 사유의 시작은 능동적 태도이며
능동적 태도의 출발점에는 들음이 아니라 참여가 있다. 


공부와 수업은
하는 것이지 듣는 것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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