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코리안 야야뚜레 Jun 30. 2023

이게 될까? 싶은 오프라인 이벤트를 열다.

FF, Football Friends 어떻게 탄생하게 되었을까?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다.


"축구를 사랑하는 마음만 같다면, 서로 친해질 수 있을 것 같은데"
"이런 모임이 평소에 많이 있었나?"


물론 있다. 아예 없는 것은 아니다. 소모임이란 어플에서 소소하게 인원을 구하거나, 함께 단체 관람을 한다거나 축구/풋살 등을 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 물론 특정한 콘텐츠가 있다. '축구를 보거나 하거나.' 어떤 활동이 담보가 된 상태에서 축구를 좋아하는 사람들을 모은다. 현재 내가 봤던 대부분의 모임은 이런 특성을 띄었다. 그리고 그런 특성을 띄는 이유도 분명하다. 왜냐면, 그냥 만나자! 보다는 만나서 뭘 하자! 가 더 설득력이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한번 내가 도전해보고 싶었다. 그 도전이라는 게 말이 거창하지만, 순수한 마음에서 시작됐다.

축구를 좋아하는 사람들이라면 서로 편하게 대화하고, 친해질 수 있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그걸 엄청 믿는 이유는 과거의 내가 그랬기 때문이다. 학창 시절, 대학교에 올라와서 혹은 어른이 되어서 사회생활을 하면서도 마찬가지다. 


"어? 저 사람 축구 좋아하나?"라는 생각이 들면, 마음의 장벽이 허물어진다. 어떤 팀을 좋아하냐고 말을 걸고 싶고,  얼마나 좋아하는지 물어보고 싶다. 모르는 사람일지라도 일단 내적 친밀감을 깔고 간다. 그러고 실제로 축구를 좋아하는 것을 알게 되면 꼭 마무리 멘트는 이거다. "언제 한번 같이 축구해요!", "나중에 어디랑 어디(서로 응원하는 팀) 경기 때 한번 연락해요". 물론 실제로 성사가 되어서 친구가 된 경우도 있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도 수두룩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말 순수한 마음으로 축구를 좋아하는 사람을 만나면 반갑다.


이 마음은 비단 나만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축구를 사랑하는 사람이라면, 아니 축구를 떠나서 인간이라면 자신이 좋아하는 것과 공감대가 형성되면 웃으며 다가갈 수 있다. 그리고 그 웃으면서 다가가는 것이 우리의 인생을 덜 외롭게 하고, 충만하게 해 준다고 믿는다. 그 매개체가 축구였고, 그래서 내가 축구를 사랑해서 이를 통해 비즈니스를 하고 싶은 이유기도 하다.




다시 돌아와서

왜 하필 지금이었을까?


이 타이밍에 무조건 해야지.라는 계산은 사실 없었다. 그 시기가 언제인지는 전혀 중요하지 않았지만, 적어도 하나의 순서는 꼭 지켜야만 했다. 바로 2K 팔로워 이벤트를 하고 난 뒤. 왜냐면 '2K 팔로워 이벤트의 메시지'가 "내가 축구로 친해진 친구"를 되새겨보는 것이었기 때문. 그렇다면, 축구로 친해진 친구가 많지 않거나 또 새로운 축구 친구를 사귀고 싶은 사람들이 있을 거라고 생각했고 그 사람들에게 다시금 메시지를 던지고 싶었다.


말 그대로 오프라인 친목 모임이다. 이 이벤트의 본질은 '한 명이라도 좋으니, 축구로 친해진 친구를 얻어가는 것'이다. 대단한 건 없다. 같이 술 마시고 음식을 먹으면서 축구 이야기하자는 것이다. "엥? 그런데 사람들이 지원할까?" 사실 나도 걱정이다. 하지만 일단 해보지 않고서는 모르는 법이다. 그 과정에서 내 진심만 있다면 소수의 인원일지라도 이것에 동의해 주는 사람이 나타날 거라 생각했다. 


그렇게 FF(Football Friends)라는 이름의 오프라인 모임 브랜드는 탄생하게 되었고, Vol.1을 시작했다. 디자인적으로도, 또 메시지적으로도 사람들에게 설득력 있게 어떻게 만들까를 고민했고 그 본질은 결국 나다워야 했다. 그 나다움을 위해 계속 스스로 질문을 던졌고, 그 질문 속에서 네이밍과 메시지, 글, 장소 등이 픽스가 되었다.


6월 21일(수) 대망의 모집글을 킥 오프 했다.

이번 FF 행사의 메인 포스터.


-


과연 몇 명이나

지원하게 되었을까?


사실 지원을 받는 것도 웃기긴 했다. 왜냐면 몇 명이 신청할지도 모르는데, 선착순으로 입금을 받아도 모자랄 판에 무슨 신청서를 작성하고 선정을 하냐?라고 생각할 수도 있고 나도 처음에 그랬다. 하지만 다시 본질로 돌아가서 생각해 보니, 이 모임에 오는 사람들이 기대하는 건 '나만큼 축구를 좋아하는 사람'일 것이다. 그리고 그런 사람들이 많이 와야, 진짜 친구를 만들어서 집에 돌아갈 수 있을 것이다.


그렇게 생각해 보니, 선착순으로 받을 수가 없었다. 신청서를 작성하게 했고, 그 신청서를 기반으로 25명만 선정을 해서 진행하기로 했다. 굉장히 계정의 규모에 비하면 오만한 생각일 수 있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행사의 본질과 취지가 흔들리면 안 된다고 생각했고 밀어붙였다. (그래서 많이 쫄렸다)


모집 하루 만에 30명이 지원했다.


하지만 다행히도, 약 53명이 지원을 했다. 내 예상은 약 30명 정도일 거라고 생각했는데 훨씬 더 잘됐다. 잘되었다는 표현보다는 관심을 많이 주셨다. 현재 팔로워의 수가 2800명 정도라고 가정하면, 그중에 미성년자를 제외하고 서울이 아닌 타 지역에 사는 사람을 제외하면 사실 절반정도는 빠질 거라고 예상한다. 1400명 중에 50명이면, 사실 내가 생각한 전환율보다 훨씬 더 높다. 그래서 뭔가 새로운 가능성을 보게 됐다.


자, 그럼 이제 내가 사람들을 선정해서 입금을 받고 있으니 내가 제대로 집중해야 할 것은 딱 하나다.

이 사람들이 함께 참여한 시간을 어떻게 하면 즐겁고 행복하게 느낄 수 있게 만들까. 그런 고민들이 이제 시작됐고 그걸 잘 해내는 것이 이제 나의 숙제라고 생각한다.





앞으로

FF는 어떻게 성장시킬까?


FF는 1회성 콘텐츠가 맞다. 당연히 한 번 하고 끝나는 것이지만, 이번이 시작이고 앞으로 계속 기회가 된다면 해볼 생각이다. 적어도 반기에 한 번 정도? 근데 그게 사실 이런 자리를 마련하고 메시지를 던지는 것은 좋지만, 공수를 생각했을 때 자주 할 수는 없다고 본다. (물론 이걸 최적화시키면 또 다를 수 있지만)


그리고 한번 왔던 사람이 또 지원을 할까? 도 고민스럽긴 하다. 왜냐면 마주친 사람을 또 마주칠 수 있다는 생각을 할 거 같다. 그렇다 보니 이걸 한 달에 한번 이렇게 여는 것은 그 수요를 생각했을 때도 쉽지 않다. 그렇기에 반기에 한번 혹은 1년에 한 번 이벤트 성격으로 진행해 보는 것이 좋을 듯하다.


다만, 단순한 오프라인 모임의 형태이지만 나중엔 더 유의미한 콘텐츠를 디벨랍하던가, 아니면 아예 더 가볍게 해 봐도 좋을 것 같다. 그 방식에 대한 고민은 아마 1회를 해보고 나면 자연스럽게 그 가닥이 잡힐 듯하다. 왜냐면 결국 하지 않고서는 전혀 모르는 것이기 때문.


FF로 큰돈을 벌 생각은 없다. 그리고 이번에도 혹시나 수익이 조금이라도 발생한다면 축구 관련된 곳에 기부를 할 거다. 난 기부해서 기분 좋고, 어디다가 기부해야 하는지 알아봐서 또 유용하고. 일석이조다. 그리고 그걸 콘텐츠로 팔로워들에게 알려주면 그것대로도 유의미하다.


자 이제, 그럼 이번 1회를 어떻게 성황리에 마칠 수 있는지만 계속 고민해 보자. 나중에 1회가 끝나고 나면 회고글을 한번 써보도록 하겠다. 렛츠고!




"축구를 더 많은 사람이, 더 즐겁게"라는 믿음으로

축구와 관련한 사업과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코리안 야야뚜레입니다.


▶ 코리안 야야뚜레
인스타그램

제가 궁금하다면


축덕들을 위한 브랜드, Studio FIE

인스타그램

구매 페이지 


문의하기

koreanyayatoure@gmail.com


매거진의 이전글 같이 일하는 사람이 내 첫 번째 고객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