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울사람 박코리 Sep 13. 2017

호시절을 지내다, 서울에서-

꼬물락꼬물락거리고 있다.  

안녕! 내 영혼의 도시, 서울.

건강상의 이유로 급하게 서울에 들어왔다. 서울에 돌아오니 LA에선 잊고 살던 나이가 새삼스럽다. 서른이다. 서른이 되었다. 서른 즈음에는 어딘가에 뿌리를 내려서 푸른 잎이 달린 가지를 길게 뻗고 있을 줄 알았다. 일산에서 태어나 초, 중, 고를 다니고 직장도 일산에 있어서 친정 바로 옆에 집을 장만한 중학교 친구를 만났다. 매일 쫑알대며 돌멩이를 차고 다니던 십 대의 어느 날처럼 팔짱을 끼고 걸었다.

라벤더같기도 하고 맥문동같기도 한 보라색 꽃. 무심코 지나치던 꽃의 이름을 궁금해하게 된 건 나이 탓일까?

평생을 한 자리에서 살다 영영 정착한 친구를 보니 서울에서 계속 살았으면 어땠을까, 하고 궁금해졌다. 서울에서, 엄마와 동생을 이틀에 한 번씩은 꼭 만나 밥을 먹고, 아이를 낳아 친구들과 함께 키우는 삶은 어땠을까?  LA와 서울, 두 도시의 경계를 오가며 살고 있는 내게도 덜컥 살게 된 도시, LA를 나의 도시라고 말할 날이 올까? 이 곳도 그곳도 아닌 그 경계가 내 자리일지도 모르겠다. 서울에 오니 LA 생각이 안 나고, LA에 가면 서울 생각이 안 나는 거 보면 정말 그런 것 같기도 하고.  



햇빛을 누리며 사는 법을 배웠다, LA에서-

날씨가 흐리면 흐린대로 즐거웠던 산책길. 떠날 땐 만날 공사 중이었던 경의선숲길이 이렇게나 푸르다.

틈날 때마다 서울 곳곳을 누빈다. 어디를 가건 서울에 살던, 20대의 나를 만난다. 20대를 살 때는 몰랐는데 돌아보니 내가 너무 안쓰럽다. 괜찮다고, 다 괜찮을 거라고 말을 해주고 싶다. 안아주고 다. 늘 조급했다. 가만히 쉬지를 못 했.

바람을 맞으며 복숭아 한 조각을 베어 먹는 기분이란!

며칠 전엔 한강에 냉장고에 있는 과일을 씻고, 옥수수를 쪄서 소풍을 나갔다. 정겹고 즐거웠다. 사실 LA도 서울 못지않게 숨 가쁜 속도로 돌아가는 도시이다. 다만, 아무도 아닌 사람이 되어 삶을 영점에서부터 다시 시작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한 템포 느리게 사는 일상을 선물해줬다. 새로운 도시, 그곳에선 내가 나에게 한없이 너그러울 수 있었다. 피곤하면 잠이 안 와도 가만히 누워있다가, 지루해지면 온 집 안의 창을 다 열어놓고 차 한 잔을 홀짝이며 햇빛을 누렸다. 토요일이면, 친구 집에 놀러 가 난생 처음 해보는 요리를 해서 나눠먹는 작은 행복들을 차곡차곡 쌓았다. 잘 하는 것만 하려 했던 예전의 나를 생각하면 달라지긴 달라졌다.



아름다워서 짠하다, 나의 서울은-

눈썹을 휘날리며 서울의 카페들을 다닌다. 밥은 엄마 밥이 제일 좋아서 집에서 먹어도 기분은 카페에서 내고 싶다. 감각 있는 곳들이 많아서 고르는 게 일이다.

비 오는 어느 여름 날을 램프로 환히 밝혀준 현상소@만리동
늘상 당연하게 여겼던 대낮의 햇빛이 근사했던 곳, 용문사거리@용문동

열고 들어갈 때마다 누군가의 방에 들어가는 기분이 든다.


다시 학생이 된 친구가 데려간 카페, 땅콩@샤로수길- 샤로수길이라길래 세로수길을 잘못 말하는 줄 알았다.

카페마다 개성을 담뿍 담은 메뉴들이 나온다. 한 잔 마실 때마다 고맙다. 그 한 잔에 기울였을 정성과 고생이 비춰서 송구스럽기도 하고.


즐거웠지만, 한편으로는 마음이 아렸다. 경쟁이 치열한 만큼 유행이 빠르게 지나간다. 서울에 다시 올 때면 늘 팽팽한 긴장감이 느껴지는 건 그래서일까? 6개월 전만 해도 힙했던 카페가 텅텅 비어있기도 하고, 고새 새로운 곳들이 열풍을 끄는 걸 보니 착잡했다. 누군가는 설레는 마음으로 가진 걸 다 걸어서 하나의 카페를 겨우 오픈했을지도 모를 일이다. 사람이 가득 차 있던 공간이 어느 날부턴가 텅 비어있다면, 얼마나 허하고 막막할까? 인구 다섯 명 중 한 명이 자영업자라는 이 곳에서 수없이 많은 카페가, 가게들이 소리 소문 없이 개업을 했다 폐업을 한다.


LA의 동네 카페나 베이커리들은 대개가 투박한 편이다. 멋들어진 카페에 가려면 운전을 해야 한다는 게 불편했지만, 익숙해지니 그런대로 나쁘지 않다. 어딜 가든 나른하니 편안하다. 남편이 초등학생 때부터 들락날락했다는 도넛 가게는 글자가 몇 개 떨어진 간판 그대로 20년이 지난 지금까지 건재하다. 나의 시간들이 차곡차곡 쌓인 서울의 카페들이 언제 돌아오더라도 그 자리에 그대로 남아있을 순 없는 걸까?



서울의 힘, 내 안에 새겨가야지.

완벽하지 않은데 완벽주의자인 내게 시작은 참 어려운 일이다. 자꾸 미루고만 있는 일이 있는데 시작을 하자니 주저하게 된다.

언제나처럼 뭔가를 열심히 하고 있으니 엄마가 옆에서 간식을 만들어준다. 이 날엔 쑥을 잔뜩 넣은 쑥색 송편을 빚어서 먹었다.

다음 주 토요일이면 다시 LA에 돌아간다. 치열해서 아름답고 짠한 도시, 서울- 서울의 에너지가 이번엔 나를 짓누르는 대신 오히려 충전을 시켜줬다. 떠나야만 보이는 것들이 있는 걸까? 서울의 힘을 몸과 마음에 새기고 간다.












매거진의 이전글 탄탄한 일상이 만든 도시, 포틀랜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