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조직된 소수의 힘

살며 생각하며

by 송면규 칼럼니스트

"조직된 소수가 조직되지 않은 다수를 제압한다" 리는 말은 소수라도 체계적으로 조직되어 있으면, 무질서한 다수를 효과적으로 통제하거나 지배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이는 역사, 정치, 군사, 경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되며, 그 핵심 원리는 조직화, 리더십, 결속력, 전략적 행동에 있고, 세부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주요 원리와 메커니즘


1. 조직화의 힘

조직된 소수는 명확한 목표, 역할 분담, 체계적인 행동 방식을 갖추고 있다. 반면, 조직되지 않은 다수는 목표가 분산되고, 의견 충돌이 많으며, 일사불란하게 움직이기 어렵다.


그중에서 몇 가지 예시를 살펴보면,

1) 군대 vs 민중 봉기

체계적인 군대는 혼란스러운 민중을 쉽게 진압할 수 있다.


2) 대기업 vs 개별 소비자

기업은 조직적으로 움직이지만, 소비자는 각자 행동하여 힘을 모으기 어렵다.


2. 결속력과 단결의 효과

조직된 소수는 강한 내부 결속력을 가지고 공동의 목표를 위해 움직이지만, 다수는 쉽게 분열된다.


그중에서 몇 가지 예시를 살펴보면,

1) 정치에서 소수 정당이라도 결집력과 전략이 강하면 다수 정당보다 큰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


2) 기업 내에서 소수의 경영진이 협력하면, 직원 수가 많아도 통제하기 쉽다.


3) 리더십과 명령 체계

조직된 소수는 중앙집권적 리더십을 통해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으나, 조직되지 않은 다수는 리더십이 약하고, 의견이 분산되며, 행동 통일이 어렵다.


그중에서 몇 가지 예시를 살펴보면,

1) 현장에서 소규모 정예 부대라도 뛰어난 장군의 지휘 아래 있으면, 혼란스러운 대군을 이길 수 있다.


2) 혁명 운동에서 소수의 지도부가 결속하면, 다수 대중을 이끌어 거대한 변화를 만들 수도 있다.


4. 정보와 전략의 차이

조직된 소수는 전략적 사고와 정보 활용 능력이 뛰어나며, 다수는 즉흥적이고 감정적으로 행동하는 경우가 많다.


그중에서 몇 가지 예시를 살펴보면,

1) 선거에서 조직된 선거운동팀이 있으면 , 단순히 많은 지지자가 있는 것보다 더 큰 효과를 낼 수 있다.


2) 시장에서 조직적인 금융 세력(해지펀드, 투자그룹 등)은 개별 투자자보다 유리한 위치를 차지한다.


둘째, 역사적, 현실적 예시


1. 정치 및 사회 운동

1) 볼셰비키 혁명(1917, 러시아)

레닌이 이끄는 볼셰비키(소수의 혁명 조직)는 혼란스러운 러시아 제국과 다수의 노동자•농민을 효과적으로 장악하고 혁명을 성공시켰다.


2) 나치당의 부상(1930년대 독일)

히틀러가 이끄는 나치는 상대적으로 작은 조직이었지만, 체계적인 선전과 조직력을 바탕으로 거대한 독일 사회를 지배했다.


3) 미국 독립 전쟁(1776)

초기 미국 독립군은 영국군보다 수적으로 열세였으나, 조직력과 전략적 연합(프랑스 지원 등)으로 승리했다.


2. 경제와 경영

1) 대기업과 노동자

대기업은 조직화된 경영진과 자본력으로 개별 노동자들을 쉽게 통제할 수 있으나, 반대로 노동조합이 조직되면, 노동자도 기업과 대등한 협상을 할 수 있다.


2) 금융시장과 개별 투자자

조직된 해지펀드, 투자은행 등은 개별 투자자보다 훨씬 유리한 조건에서 시장을 움직인다. 반대로, 2021년 '게임스톱(GME)사건'처럼 개별 투자자들이 조직되면 금융 거대 세력에 도전할 수도 있다.


3. 군사와 전쟁

1) 몽골 제국(칭기즈 칸, 13세기)

몽골군은 수적으로 적은 경우가 많았지만, 철저한 조직력과 전략으로 대규모 적을 물리쳤다.


2) 로마 제국의 군대

로마군은 수적으로 열세여도 훈련과 전술, 조직력으로 혼란스러운 적을 제압했다.


3) 현대 특수부대 vs 일반 병력

소규모 특수부대(SEAL, SAS 등)는 전략적 행동으로 수적 우위의 적을 상대할 수 있다.


셋째, 현대 사회에서의 적용


1. 정치

소규모 엘리트 그룹(정당 지도부, 로비스트 등)이 다수 국민의 여론을 통제할 수 있다.


2) 경제

대기업과 금융 엘리트가 조직되지 않은 소비자•근로자보다 유리한 위치를 차지한다.


3. 군사

현대 전쟁에서는 첨단 기술과 조직력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여, 소수의 정예군이 큰 전력을 상대할 수 있다.


4. 사회운동

강력한 조직력을 가진 소수의 운동가들이 사회적 변화를 주도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조직의 힘"은 수적 우위보다 중요하다. 즉, 소수라도 강한 조직력, 결속력, 리더십, 전략을 가지면 다수를 제압할 수 있다.


왜냐하면, 다수는 조직되지 않으면 쉽게 분열되고, 효과적인 행동을 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이 원리는

현대 사회에서도 여전히 적용되며, 정치•경제•군사•사회 모든 분야에서 중요한 요소가 된다


우리는 "소수의 집단이 조직적이고 결속된 힘을 바탕으로 국가의 체제를 좌지우지할 수 있다"는 것을 '하나회'라는 조직을 통해 큰 교훈을 얻을 수 있었다.


따라서 "조직된 힘"은 "단순한 숫자보다 엄청 강하다"라는 결론을 얻게 된다. 특히 이 용어는 선거를 준비하는 후보한테 크게 와닿지 않을까 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화석화된 신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