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패딩턴 Sep 21. 2020

‘남편은 족발 장인’ 레시피

족발은 집에서 먹는 거야

지난 주에 올린 남편의 족발이야기에 더해 그의 족발 레시피를 알려드립니다. 집에서 만드는 것이라 약간의 맛의 차이는 있을수 있지만 그래도 한결같은  맛을 내니 이 레시피는 꽤 괜찮은 듯 하네요.


족발 레시피 (집에서 만드는)  

단위: 개, 컵(종이컵) 또는 밥숟갈(테이블스푼)

요리시간: 2시간

주재료: 족 2개 (약 1.8kg)

부재료: 양파 1개, 대파 큰 것 1개, 통마늘 10알, 생강 1조각, 사과 1개, 월계수 잎 5-6장, 통후추 10알 정도, 남은 배추 혹은 양배추 밑둥부분, 한방재료 약간

양념 류: 간장 1컵(종이컵), 된장 2술, 맛술, 커피가루 1스푼, 콜라 1컵, 소주, 올리고당
1.       족을 씻어 냄비에 물을 잠갈만큼 넣고 소주 2-3잔(소주잔)과 함께 초벌로 20분 정도 삶는다.
2.       건져내어 다시 찬물로 씻는다, 이때 고기에 묻어있는 불순물을 잘 제거하고 족에 남아있는 털을 깨끗이 면도해 준다. (이건 그날 족의 상태에 따라      일의  양이 달라진다, 사진의  경우 전혀 털이 남아있지 않아 수월했다)
3.       초벌에 사용한 냄비를 깨끗이 닦고 손질된 족을 넣는다.
4.       그 위에 위의 부재료를 올려놓는다. 큰 재료는 이등분해 적당히 공간을 찾아 넣는다.
5.       물을 모든 재료가 적당히 잠길만큼 붓고 (약 2리터 정도 됨) 그위에 양념을 부어 넣는다. (양념은 서로 미리 섞을 필요 없음)
6.       강한 불로 20분, 나머지는 중-약불로 마지막까지 끓여 졸인다. 총 1시간 30분 정도.  이때 올리고당은 마지막 약 30분 전에 넣는 것이 좋다.
7.       완성될 때 물의 양은 처음양의 약 20-30% 정도 남아있게 된다.
8.       바로 썰어 먹어도 되고 좀더 쫀득한 식감을 원하면 20-20분 정도 식힌 후 썬다.


족발과 같이 곁들일 음식으로는 각종 야채, 부추무침, 쌈장, 새우젓이 좋구요. 남은 족발은 냉장고에 넣어두었다가 매운 족발(양파, 청양고추, 대파, 고추장, 고춧가루, 다진 마늘, 굴소스, 후추, 참기를 등을 넣고) 로 만들도 좋아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