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고길동 Oct 02. 2023

"언제 이렇게 늙었어?" "진짜 웃겨."

(이모에게)(아주 희미한 빛으로도, 최은영)

https://blog.naver.com/pyowa/223226528592


누구나 순간을 살아간다. 그렇지만 모든 순간을 느낄 수 없다. 우리가 기억하는 순간순간에는 빈 곳이 가득하다. 빈 곳은 내 머릿속의 나의 이야기가 메꾼다.


누구나 그렇듯, 어린 나는 부모님의 눈으로 세상을 보았다. 아버지는 세상이 너무나 크고 똑똑한 사람들이 많다고 하셨다. 초등학교만 졸업하신 아버지는 공부만 잘하면 세상에 당당히 나갈 수 있다고 생각하셨다. 가난한 집으로 시집온 어머니는 돈을 아껴야한다고 하셨다. 돈이 없으면 당장에 먹을 것 입을 것이 모자란다고 생각하셨다. 자산으로 돈을 벌어본 적이 없었으니 더많이 일하고, 더많이 아끼는 방법이 최선이라고 생각하셨다.


나이가들수록 부모님과 공유하는 순간은 줄어들어갔다. 생각도 경험도 점점 달라져갔다. 내 순간은 여전히 촘촘했지만, 부모님의 순간은 나에게 듬성듬성해져갔다. 끊어진 장면 몇 개만 남긴 채 부모님은 노인이 되어 계셨다.


주인공을 키운 이모는 병들어 누워있었다. 주인공이 병실 문을 열고 이모를 만났다.



"언제 이렇게 늙었어?"

내 말에 이모는 활짝 웃었다.


"진짜 웃겨."

그렇게 말하는 데 목이 메었다. 

['이모에게', (아주 희미한 빛으로도, 최은영)]



성묘를 가서 아버지께서 손자손녀들과 사진을 찍었다. 코로나 때문에 온가족 성묘는4년만이었다. 4년전에도 많이 늙으셨다고 생각했는데, 그때 사진이 한참 젊어보였다. 사진을 가만히 바라보는데 목이 메었다.





작가의 이전글 등반은 언제나 죽음이 배경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