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달 100킬로 달리기

by 고길동

자신감은 자신을 믿는 힘이다. 스스로를 믿는다는 것은 어렵다. 거기엔 아무런 근거나 당위도 없기 때문이다. 가만히 생각해볼수록 의심스러운 것 투성이다. 구체적인 실패의 경험이 끝없이 떠오른다.



자신감 있는 사람이 되려면 스스로를 양육해야 한다. 자신을 믿는 힘은 크고 작은 성공의 경험에서 나온다. 어렵다고 생각되는 상황을 돌파했을 때 나온다. 나는 그랬다. 약간은 어려울 듯한 상황에 노출시키고 그것을 돌파해내는 경험을 쌓아야 한다. 작은 성공의 경험을 쌓아야 한다.



살다보면 누구나 난관을 만난다. 어렵거나 힘들 것 같은 일은 곳곳에 많다. 자신감이 있으면 어려운 난관도 선뜻 돌파하며, 헤쳐지나온 난관의 경험이 새로운 자신감을 만들어낸다. 경험에 비추어보면, 대부분 하지 않아서 그렇지 막상 해보면 그렇게 어려울 것도 없다.



새해를 맞아 몇 개의 목표를 세웠다. 달리기도 그 중 하나다. 올 해의 달리기 목표는 1200킬로다. 매월 100킬로씩 뛰면 된다. 1월22일까지 100킬로를 뛰었다. 뛰어보니 조금만 신경쓰면 여유있게 달릴 수 있는 거리였다. 이렇게 작은 성취하나를 쌓는다. 자신감의 바탕이 조금 더 단단해 졌을 것이다.



다음 달엔 120킬로를 목표로 뛰어봐야겠다. 이렇게 달리면 올해 1500킬로를 달릴 수 있겠다.



asian-sportman-jogging-and-checking-smart-watch-royalty-free-image-163850163.jpg


https://blog.naver.com/pyowa/222628839393


keyword
작가의 이전글여름이 시끄러운 소낙비라면, 겨울은 눈 쌓인 고요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