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라구나 Jan 22. 2024

돈 주면 돈 버는 방법을 알려준다고?


1.


주식 리딩방 아시죠?

주식 종목을 추천해 주고 언제 팔라고 알려주는 리딩방.

해보신 적 있나요?


저는 직접 해본 적은 없고 한 5년 전에 친한 회사 동료가 하면서 저한테 리딩방 내용을 그대로 전달해줘서 어떤 형태로 진행되는지는 알고 있습니다.

어떤 종목을 추천해 주고 얼마에 팔라고 알려주는데 제 기억엔 적중률이 50%도 안되는 것 같았습니다.


세상에 돈 주면 돈 버는 방법을 알려준다는 게 말이 될까요?

당근 말이 안 되겠죠. 로또 당첨번호 알고 계시면 그걸 당첨 금액보다 싸게 파시겠습니까?



2.


여러분,

기본적으로 돈을 안 써야 부자가 될 수 있습니다.

돈 많이 써야 부자가 된다고 하는 부자도 있을 수 있습니다. 모든 건 확률이기 때문이죠.

그런데 일반적으로 돈을 많이 벌고 돈을 적게 써야 모이는 게 많은 건 너무나도 당연한 거 아닙니까?


그런 아까운 돈을 돈 버는 방법을 알려준다고 돈을 내는 게 말이 됩니까...?

로또 당첨번호를 돈 좀 받고 알려줄 사람이 있겠습니까?


리딩방에서 주식 종목 추천을 해주는 것이나,

자면서도 돈이 나오는 파이프라인 하나 더 만들라고 하면서 돈 내면 알려준다고 하는 게 그 사람의 파이프라인입니다.


얼마나 편합니까?

내가 했던 거 정리해서 똑같은 사람한테 단체로 알려주면서 돈 받고 내가 책임지는 것은 없고.

그리고 네가 실패했어? 그건 네가 게을러서야.

더 열심히 해야지. 나처럼 열심히 하면 성공할 수 있어 하면 그만인 거죠.


그리고 그런 도움을 받으라면 그 사람이 진짜 전문가인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저는 아무 업적도 없는 사람이 그렇게 떠들고 다니는 것은 신종 사기와 유사하다고 봅니다.



3.

세상에 돈 벌 수 있는 100% 확실한 방법이 있으면 누가 그걸 알려줍니까?

혼자서 다 해 먹지요.

황금알을 낳는 거위를 4만원 내고 빌려주십니까? 말이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지식인들이라면, 선한 영향력을 주고 싶다면 "세이노의 가르침"을 본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선한 영향력이라고 말하는 것은 이런 게 선한 영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세이노는 책을 내기도 싫었지만 책을 내도 인세는 전혀 안 받고 본인이 죽으면 다 기부한다고 합니다.


돈 받는 선한 영향력???

그건 웃기는 이야기입니다.

돈 받으면서 선한 영향력이라는 표현을 쓰는 건 정도를 지나친 것입니다.


1,000명의 구매력 있는 팬이 있다면 창조자가 경제생활이 가능하다는 이야기를 어디서 본 것 같습니다.



4.



저는 문제가 그런 곳에 돈을 쓰는 분들에게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답은 대부분 책 속에 있습니다.


몇 만 원씩 하는 월 가입비용을 내면서 한 달에 책을 몇 권을 사는지 또는 읽는지 궁금합니다.


"월 멤버십에 가입할 돈이 있으면,

그 돈으로 월마다 책을 사서 꾸준히 보시기 바랍니다. 책을 보면서 혼자 생각을 많이 해보세요. 책 내용과 내가 살아온 삶, 그리고 살아갈 삶"


잔기술은 배울 수 있어도 결국 가장 중요한 것은 본인의 마음과 삶의 태도입니다.

남들이랑 똑같이 살면서 다른 결과를 바라는 것은 요행입입니다.

결론은 이렇습니다.​


돈 주면 돈 버는 방법을 알려주는 건 세상에 없다. 그 돈으로 책이나 읽자. 그게 남는 거다.


감사합니다.


이전 17화 부동산 상급지 실전 갈아타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