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차렷 경래 Jan 22. 2024

You're A Superhost!

잘했다는 선포에는 '힘들었다'를 배경으로 하지만, 즐겁게 달려왔다면 OK

Superhost


연속 만루홈런을 때리는 것엔 희열과 보람이 있다.


도시에서 약간은 떨어져 있는 장소임에도 꾸준히 손님을 받을 수 있다는데 여전한 놀라움과 감사다. 심지어 팬데믹 때에도 심심찮게 손님이 찾아줬는데, 작년에도 상당히 많이 등록이 되었었다. 한번 왔던 손님이 개인적으로 다시 연락 오는 케이스를 포함하면 Airbnb가 주는 통계보다 두배 가까이 좋은 성적이다.


며칠 전 슈퍼호스트로 선정되었다는 통보를 받았다. .지난 분기에 이어 연거푸 12여 회 이상 받았으니 햇수론 최근 4년 이상 잘 하고 있는 것이다.


"당신은 슈퍼호스트로 선정되셨습니다."


빵파레!

짜잔, 이메일로 통보되는 축하메세지 화면


성적표. 중간 이상은 가는 학생 같은^^


에어비앤비는 분기마다 슈퍼호스트 여부를 결정하는데, 네 가지 기준을 적용한다.


고객 리뷰. 호스팅에 있어서 리뷰는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이것 때문에 더 잘 준비하는 동력이 생긴다. 고객에게 평균 4.8 이상의 점수를 받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최소한의 호스팅 횟수. 지난 1년 동안 최소 10번의 호스팅 횟수를 기준으로 한다. 너무 적은 호스팅 횟수로는 판단할 근거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취소율. 예약된 스케줄을 취소하는 경우가 있다. 다양한 합리적 이유가 있을 수 있지만, 예약을 취소한 경우 상대방은 크게 마음이 상할 수밖에 없다. 이런 일을 가능한 한 막기 위해 이 기준을 넣은 것 같다. 습관적으로 취소하지 않는다면 크게 걱정할 부분은 아니다. 몇 년 전 시청의 감사가 나온다는 이유로 에어비앤비 본사와 연락한 경험이 있는데, 예외를 인전해 주었다. 케이스에 따라 약간의 증빙 절차가 필요할 수도 있다. 공사나 시청 검렬, 이사 등이 해당될 것이다.


질문에 대한 응답률. 중요한 요소로 올려놓을 수밖에 없다. 에어비앤비 전체적인 신뢰성 이미지에 영향을 주는 부분이다. 호스팅 전이나, 게스트가 와 있는 경우라도, 질문에 빨리 답해 주기를 요청하고 있지만, 주어지는 시간이 24시간이라 그렇게 힘든 기준도 아니다. 응답률은 모든 사람을 진심으로 대해야 한다는 상식에 지나지 않는 것 같다.




슈퍼호스트 선정 기준 네 가지


고객 리뷰 샘플



애어비앤비에 등재된 화면



애어비앤비 등록 사진 모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