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KryptoSeoul Jan 07. 2019

퀀트스탬프 커뮤니티 업데이트

콜롬비아 및 다른 국가의 거버넌스(governance) 개선을 위해 프로토콜 진행, 버그 현상금 (bug bounties) 및 다양한 노력들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퀀트스탬프가 최근 진행하고 있는 사항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퀀트스탬프 프로토콜 진행상황

이번 달, 퀀트스탬프 프로토콜의 이터레이션(iteration)을 계속하여 진행하였습니다. 지난달에 언급한 검증 프로토콜(Assurance protocol) 연구에 대한 진전 이외에 노드의 화이트리스트(Whitelisting)를 제거하고 버그 현상금 프로토콜(Bug bounty protocol)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노드의 화이트리스트(Whitelisting) 제거

현재 버전의 퀀트스탬프 프로토콜에서는 등록된 노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감사 노드는 화이트리스트입니다).  현재 노드는 전 세계 다른 조직들과 개인에 의해 운영되고 있지만 향후 이터레이션에서는 탈중앙화를 목표로 합니다. 추후 이터레이션은 아직 우리가 목표한 만큼 충분히 탈중앙화 되지 않았습니다.

프로토콜의 다음 이터레이션은 화이트리스트 과정을 제거합니다. 대신 우리는 구현하고자 하는 악의적인 노드 동작을 방지하기 위해 노드를 추가할 계획입니다. 우리는 보고서를 게시하기 전에 보고서를 확인하는 확장 검토 노드를 통하여 수행하려 합니다. 이 메커니즘은 잘못된 액터(노드)가 허위 보고서를 게시하지 못하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버그 현상금 시스템에 관하여

검증 프로토콜 외에도 버그 현상금 프로토콜에 관해 연구하고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스마트 컨트랙트에 게시된 취약점을 발견한 경우 버그를 찾은 사람에게 현상금을 지급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현상금 시스템에는 1) 현상금 제공자, 2) 버그 사냥꾼, 3) 심사위원이 있습니다. 


현상금 제공자는 스마트 컨트랙트의 소유자와 같이 스마트 컨트랙트의 보안에 대한 이해 관계자입니다. 그들은 버그 사냥꾼들이 스마트 컨트랙트의 취약점을 찾는 동기인 현상금을 제공합니다. 버그 사냥꾼들은 버그 보고서를 제출할 것입니다. Token-Curated Registry (TCR)에 의해 선별된 보안 전문가들은 버그 보고서를 검토하고 발견된 취약점이 진정한 취약점인지 아니면 거짓인지 심사합니다. 진정한 취약점을 찾은 버그 사냥꾼은 합당한 보상을 받을 것입니다. 


검증 프로토콜과 현상금 시스템에 대한 노력은 퀀트스탬프 프로토콜에 의해 제공되는 자동화 보안 검색을 보완합니다. 궁극적인 목표는 스마트 컨트랙트 체결 후 그 계약의 유효기간 동안 안전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코랄(Cora) 프로토콜 감사

이번 달 보안팀은 코랄 프로토콜에 대하여 수동으로 감사를 진행했습니다. 코랄 프로토콜은 규정 준수와 사기 근절을 위해서 블록체인 주소에 대한 데이터 및 분석을 제공합니다. 이것은 지갑을 분석하고 블록체인 모니터링을 통해서 최신화된 신뢰 점수를 제공합니다. 

코랄은 블록체인을 안전하게 지키는 임무를 공유합니다. 이것이 스마트 컨트랙트가 대중화가 될 수 있도록 하는 근본이라고 생각합니다.


 콜롬비아 부패 문제


이번 달에 전략기획팀 부사장인 Olga V. Mack은 콜롬비아에서 세계 경제 포럼(World Economic Forum)과 협력하여 정부 조달 과정에서의 부패 문제를 해결하는 블록체인 솔루션을 개발하기로 했습니다.


로드맵 업데이트


최신 분기별 로드맵 업데이트가 이번 달 초에 시작되었습니다. 여기에는 검증 프로토콜 테스트 계획에 대한 흥미로운 뉴스, 퀀트스탬프 프로토콜 업데이트, 파트너십 및 Token-Curated Registries 사용 계획에 대한 업데이트가 포함되어있습니다.

여기에서 확인하십시오.


스마트 컨트랙트 보안 연합단체  


12월은 스마트 컨트랙트 보안 연합(Smart Contract Security Alliance)의 또 다른 멋진 달이었습니다. Blockgeeks가 블록체인 보안을 향상하고 블록체인 응용 프로그램의 건강한 성장과 활용을 촉진하기 위한 노력에 함께 참여하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Blockgeeks는 업계 최고의 블록체인 교육을 제공하며 캐나다에 본거지를 두고 있습니다. 이번 제휴는 미국의 Modular, 싱가포르의 NUS, 일본의 LayerX 및 NRI Secure를 비롯한 다른 회원들까지 포함되었습니다.

블록체인 기술 표준 향상에 관심이 있는 보안회사는 스마트 컨트랙트 보안 연합에 가입하고 추후에 함께 블록체인 보안에 대해 의견을 나눌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더 많은 정보를 위해서는 여기 통하시거나 아니면 직접적으로 hello@smartcontractsecurityalliance.com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이벤트

퀀트스탬프는 블록체인에 관련한 지역 및 국제행사에서 지속적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12월에 참여하였던 주요 행사들입니다.


1) ETHSingapore


우리는 ETHSingapore에서 강력한 입지를 확보했으며, 퀀트스탬프 프로토콜에 관한 여러 회담을 가졌으며, 또한 해커톤을 후원했습니다. David Mihal은 퀀트스탬프 베타넷에 대한 GUI를 사용하여 해커톤에서 우승했습니다. 그것을 여기에서 확인하십시오.


2) BUIDL KOREA


퀀트스탬프의 APAC 담당인 Kei Oda가 대규모 기술 컨퍼런스인 BUIDL Seoul 2018에 참석하였고, Preserving Security and Privacy에 관한 주제의 패널리스트로 참여하였습니다.


3) Real World Applications of Blockchain Panel


The Blockchain Society에서 주관하여 샌프란시스코에서 개최된 행사로, 퀀트스탬프의 비즈니스 개발 책임자인 Don Ho는 딜로이트(Deloittte)의 패널에서 IBM의 Neil Gerber와 Consesnsys의 Robert Drost와 블록체인 기술의 실제 응용 프로그램에 대하여 토론하였습니다.


4) Quantstamp in Taiwan


퀀트스탬프 엔지니어인 Yohei Oka가 대만의 밋업(Meetup)에서 연설하고 있습니다.

이번 달에 퀀트스탬프 팀원들은 대만을 방문하였습니다. 대만의 최고 대학인 National Taiwan University에서 개발자 기반 단체인 Taipei Ethereum이 주최한 Meetup에서 연설하였습니다.


퀀트스탬프 CEO인 Richard Ma가 Cybersecurity landscape in 2018에서 연설하고 있습니다.

또한, Polyswarm이 주최한 행사에서 “Cybersecurity landscape in 2018”이라는 주제로 토론하였습니다.


퀀트스탬프의 공휴일

퀀트스탬프팀은 2019년 1월 3일까지 휴식시간을 가질 예정입니다. 

메리크리스마스! 그리고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2019년을 위한 준비

새해를 맞이하면서 2018년도를 뒤돌아보니, 퀀트스탬프 커뮤니티의 지속적인 도움과 서포트에 진심으로 감사드리고 싶습니다. Y-combinator 데모데이부터 이더리움 메인넷에서 베타넷 프로토콜 공개까지, 스마트 컨트랙트 보안 연합(Smart Contract Security Standards Alliance)을 공동 창립하고 책을 쓴 것까지, 정말 대단한 한 해였습니다.

우리의 목표인 스마트 컨트랙트의 대중성을 위해 한 발짝 더 나아가면서, 우리와 함께했던 친구들, 파트너 및 협력자에게 진심으로 감사하며 2019년에 다가올 많은 일들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퀀트스탬프 팀과 함께 일하고 싶으신가요?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직책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커리어 페이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더 많은 내용을 듣고 싶으신가요?

퀀트스탬프의 최신 정보를 놓치지 마시기 바랍니다. 퀀트스탬프의 뉴스레터를 구독하거나, 트위터를 팔로우하거나, 텔레그램 방에 참여하시기 바랍니다. 금요일에 진행하는 AMA는 휴일 동안 중단되고 1월 중순에 재개될 예정입니다.


참고사항: 이 업데이트는 향후 개발 중인 이벤트 및 콘셉트에 관한 정보와 예상되는 설명이 포함되어있습니다. 따라서, 일정이나 특집, 기능 등의 내용들은 언제든지 변경되거나 최소 될 수 있으며, 쉬하는 이 정보나 예측에 관해 부당하게 의존하지 않아야 합니다.



원문링크: https://medium.com/quantstamp/quantstamp-community-update-december-25-2018-bb805aee532e


본 게시물의 저작권은 크립토서울(KrytptoSeoul)에 있습니다. 상업적인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를 금지합니다. 공유의 경우 원문 출처를 반드시 남겨야 합니다.

Copyright(c) 2018. KryptoSeoul All Rights Reserved.

매거진의 이전글 리처드 마, 스마트 컨트랙트 연합의 공동의장으로 선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