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KryptoSeoul Jan 28. 2019

2018년도 한해를 돌아보며

2018 Year in Review

2018년도는 퀀트스탬프 팀에게 놀라운 한 해였습니다. 퀀트스탬프는 스마트 컨트랙트를 대중화로 만들기 위해서 끊임없이 노력하였고, 그 과정에서 중요한 단계들을 거쳐왔습니다. 프로토콜 심층 개발을 하고, 수많은 감사를 완료하고, 스마트 컨트랙트 보안에 관한 책을 쓰고, 귀중한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퀀트스탬프 팀은 정말 바쁜 한 해를 보냈습니다.  2019년도를 맞이하며, 작년 한 해 동안 일어났던 이 모든 일에 대해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Y Combinator 수료>

Y Combinator는 2005년에 설립된 이래 지금까지 1,400개(규모를 합치면 총 800억 달러가 넘는)가 넘는 회사를 배출했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의 주목할만한 수료자 중에는 Airbnb, Dropbox, Stripe 및 Instacart가 있습니다. 퀀트스탬프팀은 4월에 있던 Y Combinator 데모데이(Demo Day) 동안 기술검증(proof-of-concept)의 초기작을 시연하였고 프로토콜의 다음 이터레이션(iteration)을 시작했습니다.


<프로토콜 심층 개발>

2018년도 봄, 퀀트스탬프 팀은 테스트넷(Testnet)에 대한 감사 노드의 초기 버전을 3월에 완성하였고, 4월에는 Ropsten 테스트넷에 프로토콜을 배포하였습니다.

8월 말에는, 퀀트스탬프 베타넷(betanet) 프로토콜을 이더리움 메인넷(mainnet)에 적용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퀀트스탬프 웹사이트 포탈을 통해 보안검사 요청을 베타넷 프로토콜에 직접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는 보안 검사를 진행한 뒤, 검사보고서의 해시(hash)를 이더리움 메인넷에 영구저장된 해시와 비교하여 검토할 수 있다는 점에서 상당히 중요합니다. Devs는 이를 통하여 사용자들에게 진행 중인 스마트 컨트랙트가 보안 표준을 만족한다는 사실을 알려줄 수 있었습니다.


9월에는 화이트리스트 검사 노드를 적용하기 시작했습니다.


가을이 깊어가면서 중앙화(centralized) 서비스들에 대한 의존성을 제거하는 동시에 검사보고서를 탈중앙화 방식으로 저장할 방법을 모색하여 퀀트스탬프의 프로토콜을 탈중앙화시키고자 하였습니다.



<수많은 감사 완료>


탈중앙화 프로토콜 외에도, 퀀트스탬프는 양질의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위하여 전체 서비스에 대한 감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이러한 반자동 감사를 통해서 스마트 컨트랙트를 “온전히” 노출해서 보안 취약점을 끊임없이 보완하였고, 그리하여 고객의 요구 사항들을 더욱 잘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감사 업무는 스마트 컨트랙트의 보안 취약점에 대한 정보 제공을 하고 블록체인 생태계의 보완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2018년 주목할만한 감사 항목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OmiseGo의 Minimum Viable Plasma (MVP) 구현 : 이것은 지금까지 가장 중요한 감사 중 하나입니다. 플라즈마는 이더리움의 미래에 커다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Layer 2 scaling solution이기 때문입니다.

IICO 스마트 컨트랙트 : 기여자들에 대한 형평성을 보장하기 위한 토큰 판매 스마트 컨트랙트

배치 오버플로우 취약점(Batch Overflow Vulnerability)에 대한 바이낸스(Binance)의 120개 이상의 ERC 토큰

Quarkchain의 ERC20 및 토큰세일 계약: Quarkchain은 확장성이 높은 샤드(sharded) 블록체인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새로운 웹 응용 프로그램 (a real Dapp) 시작>


Y Combinator 기간에 구축한 기술검증(proof-of-concept) 웹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기억하시나요? QSP 토큰을 사용하여 스마트 컨트랙트의 보안 스캔을 요청하고 설명 보고서 (descriptive report)를 확인할 수 있게 설계된 자동화 분석 장치(analyzer)를 활용하였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퀀트스탬프의 프로토콜과 약간 다릅니다. 퀀트스탬프는 프로토콜 발전을 통해, 완전히 새로운 응용 프로그램을 만들었습니다. 이러한 새로운 형태와 새로운 기능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백-엔드(Back-end)에서 퀀트스탬프의 프로토콜을 사용한다는 것입니다...스마트 컨트랙트 보안을 탈중앙화시키려는 퀀트스탬프의 미션에 한 걸음 더 가까워졌습니다. 그리고 새 UI를 곧 출시할 예정이므로 퀀트스탬프 공지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입법 교육관련 도움>


약 20개의 다른 블록체인 프로젝트들과 함께 퀀트스탬프는 올해 Blockchain Advocacy Coalition에 합류했습니다. Sacramento에 있는 이 그룹은 캘리포니아 의회 의원에게 블록체인 기술에 대해 교육하고, 지속적인 교류를 장려하며, 지식을 공유하고, 구체적인 법률을 통과시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특히 퀀트스탬프의 전략 부사장인 Olga Mack과 그룹의 로비 활동에 감사를 표하며, 캘리포니아 주의원들을 교육하여 두 개의 블록체인 법안이 통과되도록 도울 수 있었다는 점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책 집필>

퀀트스탬프의 다수의 팀원이 스마트 컨트랙트 보안에 관한 책을 쓰고 편집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Fundamentals of Smart Contract Security라는 제목으로 이번 겨울 또는 내년 이른 봄쯤에 출판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Plug and Play Japan에서 세계적인 스타트업 상(Global Startup Award) 수상>


Plug and Play Japan은 닛산, 파나소닉, MUFG 등 일본의 최대 대기업을 직접 접할 수 있는 스타트업 엑셀레이터(startup accelerator) 행사입니다. 실리콘 밸리 기반의 엑셀레이터와 전 세계 25개 이상의 기업 혁신 플랫폼으로, 퀀트스탬프는 세계적인 스타트업 상을 수상한 것을 너무나도 큰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ISAAC 최우수 논문상>

워털루 대학교(University of Waterloo)에서는 퀀트스탬프의 리서치 엔지니어인 Martin Derka가 ISAAC 2017 (International Symposium on Algorithms and Computation)에서 최우수 논문상을 수상하였음을 공인하였습니다. 이는 알고리즘, 데이터 구조, 게임 이론, 암호학, 그래프 이론 및 관련 주제를 게시하는 최상위 수준의 학회로서 상당한 의미가 있습니다.


<중요한 파트너십 형성: 이더리움 커뮤니티 펀드 참가>


이더리움 커뮤니티 펀드(Ethereum Community Fund, ECF)는 탈중앙화 기술 개발자들을 펀딩하고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더리움 생태계를 성장시키고 탈중앙화 기술이 대중화가 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 퀀트스탬프팀이 추구하는 것과 자연스럽게 어울렸습니다.


<Smart Contract Security Alliance 설립>

Modular Inc.와 함께 우리는 블록체인 업계에 보안 표준을 도입하려는 것을 목표로 Smart Contract Security Alliance를 공동 창립했습니다. 안전한 스마트 컨트랙트 개발을 장려하고 촉진하여 블록체인 응용 프로그램이 안전하게 적용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핵심 사명이 있습니다. 올해 말까지 우리는 캐나다의 Blockgeeks, 싱가포르의 NUS, 일본의 LayerX 및 NRI Secure를 비롯한 수많은 다른 업체들도 합류하였습니다.


<완체인(Wanchain)과 미스릴(Mythril)>

퀀트스탬프는 5월에 완체인(Wanchain)과 전략적 제휴 관계를 맺었습니다. 9월에는 미스릴(Mythril)과 MOU를 체결하여 퀀트스탬프의 프로토콜과 새로운 미스릴 플랫폼(Mythril Platform) 분석 엔진(미스릴 OSS 오픈 소스를 이용하여 개발한) 사이의 시너지 효과에 집중하였습니다.

11월에는 Richard Ma(CEO)가 Smart Contracts Alliance의 공동 의장으로 디지털 상공 회의소(Chamber of Digital Commerce)에 합류했습니다. 퀀트스탬프는 디지털 자산 및 블록체인 업계를 대표하는 세계 최대의 무역 협회인 상공회의소의 일원이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마무리를 지으며, 

2018년은 의미 있는 일과 흥미진진한 일들로 가득 찬 해였습니다. 지금까지 퀀트스탬프를 돕고 있는 친구들, 파트너 및 커뮤니티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우리는 2019년에도 더욱 큰 성장을 이어나갈 것이며, 어떠한 일들이 또 기다리고 있을지 기대됩니다.


작년에 어떤 일들이 벌어졌는지 그리고 앞으로 무엇을 할지 궁금하신가요? 미디엄(Medium)을 팔로우하여 최근 업데이트된 로드맵을 확인하시거나 최신 뉴스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원문링크: https://medium.com/quantstamp/quantstamp-year-in-review-2018-c54df18b3948


본 게시물의 저작권은 크립토서울(KrytptoSeoul)에 있습니다. 상업적인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를 금지합니다. 공유의 경우 원문 출처를 반드시 남겨야 합니다.

Copyright(c) 2018. KryptoSeoul All Rights Reserved.


매거진의 이전글 퀀트스탬프 커뮤니티 업데이트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