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간서치 N 전기수 Aug 31. 2022

최초의 FIRE 족은 야곱이다

성경이 이토록 유익한 책인 줄 몰랐어

32 오늘 내가 외삼촌의 양 떼에 두루 다니며 그 양 중에 아롱진 것과 점 있는 것과 검은 것을 가려내며 또 염소 중에 점 있는 것과 아롱진 것을 가려내리니 이 같은 것이 내 품삯이 되리이다 33 후일에 외삼촌께서 오셔서 내 품삯을 조사하실 때에 나의 의가 내 대답이 되리이다 내게 혹시 염소 중 아롱지지 아니한 것이나 점이 없는 것이나 양 중에 검지 아니한 것이 있거든 다 도둑질한 것으로 인정하소서 34 라반이 이르되 내가 네 말대로 하리라 하고 35그 날에 그가 숫염소 중 얼룩무늬 있는 것과 점 있는 것을 가리고 암염소 중 흰 바탕에 아롱진 것과 점 있는 것을 가리고 양 중의 검은 것들을 가려 자기 아들들의 손에 맡기고 36 자기와 야곱의 사이를 사흘 길이 뜨게 하였고 야곱은 라반의 남은 양 떼를 치니라 37 야곱이 버드나무와 살구나무와 신풍나무의 푸른 가지를 가져다가 그것들의 껍질을 벗겨 흰 무늬를 내고 38그 껍질 벗긴 가지를 양 떼가 와서 먹는 개천의 물 구유에 세워 양 떼를 향하게 하매 그 떼가 물을 먹으러 올 때에 새끼를 배니 39가지 앞에서 새끼를 배므로 얼룩얼룩한 것과 점이 있고 아롱진 것을 낳은지라 40 야곱이 새끼 양을 구분하고 그 얼룩무늬와 검은빛 있는 것을 라반의 양과 서로 마주 보게 하며 자기 양을 따로 두어 라반의 양과 섞이지 않게 하며 41 튼튼한 양이 새끼 밸 때에는 야곱이 개천에다가 양 떼의 눈앞에 그 가지를 두어 양이 그 가지 곁에서 새끼를 배게 하고 42 약한 양이면 그 가지를 두지 아니하니 그렇게 함으로 약한 것은 라반의 것이 되고 튼튼한 것은 야곱의 것이 된지라 43 이에 그 사람이 매우 번창하여 양 떼와 노비와 낙타와 나귀가 많았더라 -창세기 30장 32절부터 43절-


파이어(FIRE) 족이란 "Financial Independence Retire Early"의 약자입니다.

일찍 경제적 독립을 이룩하여 하루빨리 은퇴하는 것을 말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Bl9SXiTWU_8


경제적 독립에 대한 유튜브 영상을 보다가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야곱이야말로 모든 파이어족의 조상이 아닐까?

야곱은 형 에서를 피해 외삼촌 라반이 사는 지역으로 피신합니다. 그곳에서 라반의 막내딸 라헬을 보고 첫눈에 반하죠. 그리고 그녀와 결혼하기 위해 라반에게 외삼촌을 위해 일할 테니 라헬을 자신에게 달라고 애원합니다. 영악한 라반은 여러 번 야곱을 속여가며 자신 밑에서 20년을 일하게 합니다. 성실한 야곱은 라헬만을 바라보며 외삼촌 밑에서 헌신봉사하죠. 덕분에 라반의 재산은 야곱이 오기 전보다 많이 늘어났습니다. 야곱은 이 점을 이렇게 말합니다.


내가 오기 전에는 외삼촌의 소유가 적더니 번성하여 떼를 이루었으니 내 발이 이르는 곳마다 여호와께서 외삼촌에게 복을 주셨나이다 그러나 나는 언제나 내 집을 세우리이까 -창세기 30장 30절-


결국 야곱은 더 이상 외삼촌 밑에 있을 수 없다는 판단을 합니다. 그리고 라반에게 제의를 합니다. 쉽게 말해서 삼촌의 양 떼 중 돌연변이가 나오면 내 소유로 해달라고 외삼촌에게 요청하죠. 라반은 조카의 요청을 수락합니다. 그럴 일은 생기지 않을 거라 생각했기 때문이죠. 


그런데 이변이 생깁니다. 라반의 양 떼 중에서 돌연변이가 많아졌습니다. 이 부분을 제가 갖고 있는 책에서는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창세기 30장에서 야곱은 양치기로 보낸 14년 세월의 노하우를 다 동원해 자기 몫을 늘리려 노력했습니다. 물 먹으러 올 때 양들이 교미한다는 사실을 비롯해, 그동안 관찰해 온 내용들을 토대로 아롱지고 점 있고 검은 것들을 얻기 위한 방법을 강구했습니다. 어떤 이들은 야곱이 교미하는 야들 앞에 세운 나무에 허브처럼 어떤 특별한 성분이 있어 아롱진 것들이 나오게 되었다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또 어떤 사람들은 야곱이 그들의 시신경을 자극하는 원리로 자기 몫을 늘렸다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 사실 관계를 따지는 일보다 더 중요하게 살펴야 할 것은 야곱이 자기 소유를 늘리기 위해 온갖 방법을 다 동원하며 노력했다는 것입니다. - 박순용, 부흥과 개혁사, p159 -


이처럼 야곱은 20년 을의 삶을 청산하기 위해 자신이 갖고 있는 모든 자원을 동원합니다. 그리고 결국에는 지난 수십 년 간 자신의 수고를 보상받을 만큼의 양 떼를 이끌고 고향으로 돌아가죠. 조금 더 엄밀히 말하면 성난 삼촌을 피해 아내들과 양 떼를 이끌고 살기 위해 야반도주를 합니다.




이렇듯 야곱은 경제적 독립을 이룬 파이어 족의 조상입니다. 그는 단 기간에 경제적 독립을 이룬 것처럼 보이지만, 실상은 지난 20년 간의 노하우가 쌓여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경제적 독립은 하루아침에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점을 보여주죠. 


위의 영상에서도 경제적 독립을 이루기 위한 단계들을 설명합니다. 그와 같은 단계들을 차근차근 밟아갈 때 경제적 자유를 이룰 수 있습니다. 이 역시 하루아침에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로마도 하루아침에 이루어지지 않았으니까요. 


다만 우리가 야곱과 같은 근성과 끈기로 단계를 밟아나간다면 경제적 자유를 이룰 수 있다는 것을 야곱이나 영상은 말해 줍니다. 여러분도 야곱에게서 자극을 받아 한 번 도전해 보는 건 어떨까요?

작가의 이전글 1억 모으기도 좋지만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