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상도 Jan 02. 2021

독서, 여전히 의도됨의 착각

올해도 무계획으로 독서를 시작한다. 여러 책들을 도서관에서 빌러 보거나 소장할 책들을 구분하여 구입한다. 끌리는 책을 발견하면 처음에는 책 제목과 저자, 아니면 목차를 파악한다. 그중에서 작가의 의도를 파악하는 프롤로그를 읽어본다. 그리고 서평을 살핀다. 몇 권의 책은 책 제목이 마음이 들어서, 또 몇 권은 의도됨의 착각으로 빌러 온다.


여러 권을 처음에는 부지런히 읽어 나아 가지만 단 한 권이 나에게 끌 리까지는 거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도서관, 책, 독서, 글쓰기 관련 책들이 눈에 띈다. 읽어보면서 기록하거나 메모하기가 바쁘다. 좋은 내용이 많기 때문이다.


올해도 이런 습관이 지속되겠지만, 또 다른 주제류의 책을 읽고자 최대한 기억하고 읽어보는 습관을 가지는 것, 다시 한번 문학이든 비문학이든 모든 책들은 질문과 통섭의 경계를 허무는 시간이기 때문에 나는 그 시간을 중요하게 써야 함을 인지하고 또한 배움을 소중히 할 것이라 다짐해 본다.


읽는다는 쓴다는 자체는 우리의 가슴을 설레게 한다. 의도됨의 착각을 알면서도 우리는 여전히 가슴 뛰는 삶을 살아가고 있다. 독서도 그런 의미에서 착한 착각의 의도일 것이다.

그 안에 하고자 하는 무엇인가 잠재되어 있기에 우리는 유혹에서도 또 다른 나를 발견하고 가슴 뛰게 만들어가고 있겠지요? 독서라는 것이 개인적이지만 누군가의 영향을 주고받는 어마어마한 보물임에 틀림없다는 사실이다.

작가의 이전글 책의 단상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