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Fernweh Feb 23. 2021

일희일비 끝판왕

단상 (2)


 며칠 전, 그리 멀지 않은 곳에 사는 동생과 '급' 저녁을 먹기로 하고 버스에 올랐다. 만나기로 한 곳은 여섯 정거장 다음이었다. 정거장 수나 거리 상으로나 그리 멀지 않아 금방 도착할 거라며, 꼬르륵 요동치는 뱃속을 애써 모른척했다. 점심 때 갑자기 처리할 일이 생겨 끼니를 대충 때워서인지 평소보다 더 일찍부터 배에서 꼬르륵 소리를 울려댔고, 그만큼 저녁이 더 고픈 상태였다.


 버스는 나를 태운 정류장을 떠나자마자 만난 건널목에서 신호에 걸려 멈춰 섰다. 초록불로 바뀌자마자 부릉, 제법 격하게 속도를 올린 버스는 그게 무안해질 만큼 바로 다음 건널목에서 마침 또 바뀌는 빨간불에 속도를 줄이고 멈춰서야 했다. 단추를 한 번 잘못 채우면 그 아래까지 다 엉망이 되는 것처럼 한 번 잘못 만난 신호가 머피의 법칙의 시발점(욕한 거 아님)이 된 양, 삼거리든 사거리든 지나치는 건널목마다 신호에 걸려 버스가 멈추기 일쑤였다. 


 도로 신호 시스템을 관장하는 신이 있다면, 너무나도 평화로워 지루하게 짝이 없는 도로 상황 CCTV를 보는게 심심한 찰나에 꼬르륵 소리를 날 찾아내고는 '옳다구나!' 해코지를 하고 있다 해도 믿을 만큼 모든 신호에 걸려 버스는 가다서다를 반복하고 있었다. 이쯤되니 궁예의 혼이 21세기에 걸맞게 빙의된 건 아닌지, '누가 꼬르륵 소리를 내어는가'라며 억울함을 호소할 새도 없이 그 나름의 벌을 내리고 있단 생각마저 들었다.


 빈 속에 탄 버스가 가다서다를 반복해서였을까. 동생은 일찌감치 도착했다고 톡을 해왔고, 그걸 확인하고 거기에 신호 때문에 가지를 못하고 있다며 답장하느라 손바닥만한 스마트폰 화면을 뚫어지게 보고 있어서였을까. 불현듯 멀미 기운이 핑 돌며 메스꺼움을 느꼈다. 자리에 앉아 있는 걸 그느마 다행이라 여겨야 하나. 꾸역꾸역 다섯 정거장을 지나 마침내 여섯 정거장 째 정류장에 멈춰 선 버스를 털어내듯 급하게 내렸다. 그곳에서도 버스는 빠알간 신호에 걸려 멈춰 서 있었다. 


 오늘 뭔 날이길래 지나는 건널목마다 빨간불이냐고 투덜대는데 웬걸, 버스 정류장이 세워진 중앙 차선에서 인도로 넘어가는 횡단보도는 마침 초록불이었다. 차가 멈추면 사람이 지나는 건 당연한 이치인데도 멍청하게시리 이게 왠 타이밍이냐면서 금세 가벼워진 발걸음으로 총총총, 횡단보도를 건넜다.


 그야말로 일희일비의 끝판왕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요즘 읽고 있는 책 때문인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