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곽승희 Oct 18. 2018

3개월 단기 달력을 만들었다

아직은 빈칸이 많다, 다행일까

중고등학교 시험 기간이면 달력을 새로 만들었다. 공책 종이를 찢어 가로로 두 번, 세로로 두 번 접는다. 빈 칸에 날짜를 적으면 2~3주짜리 시험 달력 완성.


시험 범위에 나올 문제 유형을 외울 시간이 얼마나 남았는지 한 눈에 보고 싶었고, 시험 시간표에 맞춰 공부해야 하는 과목은 무엇인지 적고 싶었다. 완성된 시험 달력은 책상 위 벽지로. 보는 것만으로도 안심이 됐다. 덕분에 적은 대로 공부하는 일은 드물었다.


오늘은 10월 18일. 여분 달력의 10, 11, 12월 종이를 찟어 스테이플러로 엮었다. 세 달치 달력 위에 새로 시작한 일, 날짜가 정해진 일을 적었다. 남은 3개월, 동시에 굴러가는 일이 많다. 적다 보면 안심이 된다. 흘러가버릴 것 같은 두려움, 잊어버린 채 구멍이 생길 것 같은 불안감이 가라 앉는다. 물론 아주 조금.


조급한 마음도 든다.  어느 하나에 너무 집중하면 나머지 것들을 놓칠 것 같아, 걱정스러운 마음이 꿈틀거린다. 언제부터 이런 한 발 앞선 걱정이 일상화됐는지 모를 일이다.


발 끝의 불안함을 잠재우고, 걱정이라곤 하나도 없는 상태가 되고 싶다. 어디에 어느만큼 시간과 노력을 써서 일을 완성할 수 있을지, 어느만큼 에너지를 분배해야 조화롭게 남은 세 달을 보낼 수 있을지 정하고 싶다. 정하면, 그대로 될 것 마냥. 계획대로 진행되지 않는 게 인생임을 알면서도. 내가 어그러트리거나, 남이 어그러트리거나. 어찌됐건.


빈틈없이 계획으로 채우고 싶은 욕망과 그 절실함의 덧없음이 함께 한다. 덕분에 아직 달력은 빈칸이 많다.  

매거진의 이전글 맘 때문에 아픈지 몰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