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케이시르 Sep 23. 2024

보증서 I

보증하시겠습니까?

잠언 17장

18 지혜 없는 자는 남의 손을 잡고 그의 이웃 앞에서 보증이 되느니라


우리는 남의 보증을 서지 말라는 소리를 많이 들었을 것이고 보증을 선다는 것은 쉽게 결정할 수도 없는 일이다. 모두가 알고 있는 보증을 서면 안된다는 사실을 잘 알면서도 서명을 한 사람의 마음은 어떠한가? 생각해 볼 필요도 있다.


성경에서도 남의 손을 잡고 이웃을 보증하는 사람을 지혜 없는 자라고 말하고 있다. 땅의 것으로 해석하면 우리가 너무 잘 알고 있는 뜻이 된다.

남을 보증해서 나의 인생과 뜻을 망치지 말라는 1차원적 해석이 되어버린다.


그런데 성경은 타인과 이웃을 보증하기 전에 내가 나를 보증할 수 있는지부터 봐야 한다.


나는 나를 보증할 수 있는가?

많은 사람이 나는 문제없고 문제가 생겨도 내가 책임지고 보증을 하겠다는 사람이 대부분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특히 능력이 많으면 많을수록 자기 자신을 보증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쉽다. 이 생각을 깨트리는 것이 잠언의 말씀이다.




전기차 화재 사건으로 엄청난 재산과 육체와 정신적 피해를 보았다.

피해자들은 무조건 생각보다 높은 보상을 요구하게 될 것이다. 이것을 누가 보증해 줄 수 있습니까?


전기차 주인이 보증해 줄 수 있을까요?

전기차 회사가 보증해 줄 수 있을까요?

그 누구도 이번 사건을 완벽하게 보증해 줄 수 없으며 시간만이 보증해 줄 것입니다.


우리는 일상에서 일어난 작은 일에 책임질 수 있고 보증할 수 있어서 마치 모든 일에 보증을 할 수 있다고 착각 속에 빠져 살아가는지도 모릅니다.


지구에서 제일 강한? 강해 보이는 미국은 그들을 스스로 보증할 수 있을까요?

미국이 하는 일이 무엇입니까? 남의 나라를 보증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자들을 성경에서는 지혜 없는 자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미국보다 부채가 많은 나라가 없는데 그런 미국이 다른 나라보증하겠다는 것이 얼마나 건방진 행동인지 알아야 할 것입니다.


나의 실수와 잘못으로 누군가에게 1-2만원 피해를 주었더니 엄청난 비난을 받게 되었습니다.

당신은 비난을 받겠습니까? 아니면 만원 더 얹혀서 3만원으로 책임을 지겠다 말하며 비난받지 않겠다 하시겠습니까? 피해를 받은 사람이 그것을 받지 않겠다고 하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금액이 1000-2000억이 되었다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똑같이 책임지겠다고 말하겠습니까?


우리는 주변에서 보증하겠다고 말하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보험이 보증해 주겠다고 말하며, 프러포즈를 하는 신부에게 삶을 보증해 주겠다고 말하고 내가 나를 책임질 테니 간섭하지 말라고 말합니다. 

완전한 보증을 받고 계시다고 느끼시나요?


성경은 모두 말씀이신 예수님과 지혜를 가리키고 있습니다.

지혜이신 분이 보증하는 것은 지혜 없는 자라고 말씀하셨는데 사람의 생명을 보증해 주셨습니다.


지혜 없는 자라고 말씀하셨는데 예수님은 왜 우리의 생명을 보증하셨을까요?

예수님이 사람이 아니라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것을 정확히 이해할 수 있는 메시지입니다.


만약 세상에서 완전한 보증을 받지 못한다고 느끼신다면 우리는 지혜 없는 사람이라는 것을 인정해야 합니다. 그럼 우리는 누구도 보증하지 말고 내 멋대로 살아가면 될까요?


당연히 아닙니다. 우리가 살면서 이웃을 보증했고 나를 보증했다면 그 모든 것은 내가 보증한 것이 아니라 지혜이신 예수님이 보증했다는 사실을 기억하는 것입니다.


보증
하시겠습니까?


작가의 이전글 평균적 공평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