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몽 Mar 20. 2024

의리일까? 생존일까?

소소한 일상


 병원예약이 있어 제주시로 가던 중이었다. 한라수목원 앞에서 신호가 바뀌기를 기다리고 있었다.


가장 바깥 차선에 떨어진 무언가가 내 눈길을 끌었다. 까마귀 한 마리가 차도 가장자리에 떨어져 있었다. 


차들이 왔다 갔다 하는데도 불구하고 온전한 모습이기에 죽었는지 아님 탈진했는지 알 수 없었다. 


혹여 지나는 차에 치일까 조바심이 났다. 


우회전하는 길이기에 빨리 달리는 차는 없었지만, 바닥에 떨어져 있는 까마귀 한 마리 밟고 지나가기란 그다지 어렵지 않아 보였다.




그때였다. 


까마귀 한 마리가 날아와 쓰러진 까마귀의 옆에 사뿐히 내려앉았다. 


날아온 까마귀는 부리를 벌려 쓰러진 까마귀의 목덜미를 집었다. 


영리하게도 인도 쪽으로 끌기 시작했다. 목덜미를 물려 늘어진 까마귀가 인도 쪽 턱에 가까워졌다. 


갑자기 경적소리가 났다. 내 앞차가 저만치 가고 있었다. 


나는 까마귀의 모습이 눈에 밟혀 천천히 차를 몰았다. 




그리고 한 가지 생각이 머릿속에서 맴돌았다.






휘리릭 나타난 까마귀는


쓰러진 까마귀를 구해주기 위해 나타난 것일까?



아님 먹으려 한 것일까?





작가의 이전글 숲에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