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주택자들을 위한 부동산 이해하기
투자금 금액별로 투자법은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
① 가장 쉬운 방법은 매수하고 직접 거주하는 실거주가 있다. 실거주는 KB시세 6억 이하의 경우 60% 대출이 가능하고, 조정지역의 경우 70% 까지 가능하다.
② 그리고 전세를 안고 매수하는 것이다. 전세를 안고 매수하고 나중에 경제적 여건이 준비되면 전세보증금을 상환하고 내가 입주해서 실거주 하는 방법이다.
여기에서 실거주냐? 전세 안고 매수냐? 이건 본인의 상황에 따른 선택이다.
앞 편에서 상급지라고 해서 무조건 수익률이 좋은 것은 아니고, 오히려 중급지가 수익률은 최고일 수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항상 고민하게 된다.
※ 현금 1억으로 투자하는 경우
무주택인 내가 현금 1억이 있다면,
(KB 6억 이하 기준 : 투기과열 60% 조정지역 : 70%)
실거주하게 될 경우 최대 70% 대출 (약 2.1억)을 받으면
3억 정도의 아파트를 매수할 수 있다.
갭투자를 한다면,
매매가 3억 (전세 2억), 매매가 4억 (전세 3억), 매매가 5억 (전세 4억) 정도의 아파트를 매수할 수 있다.
※ 현금 2억으로 투자하는 경우
무주택인 내가 현금 2억이 있다면,
(KB 6억 이하 기준 : 투기과열 60% 조정지역 : 70%)
실거주하게 될 경우 최대 70% 대출 (약 4.2억)을 받으면
6억 정도의 아파트를 매수할수 있다.
갭투자를 한다면,
매매가 6억 (전세 4억), 매매가 7억 (전세 5억), 매매가 8억 (전세 6억)
정도의 아파트를 매수할 수 있다.
여기서 나의 상황은 어떠한 투자가 현 시점에서 가장 합리적인지 잘 생각해보고 선택을 해야 된다.모든 결정은 선택의 문제이지, 정답과 오답의 문제가 아니다.
※ 현금 5억으로 투자하는 경우
투자금이 5억이 넘으면 고민은 더 많아지게 된다.
(KB가 6억이 넘는 순간 대출이 40%로 제한된다.)
무주택인 내가 현금 5억이 있다면,
실거주하게 될 경우 40% 대출 (약 3.6억)을 받으면
8.6억 정도의 아파트를 매수할 수 있다.
갭투자를 한다면,
매매가 13억 (전세 8억), 매매가 14억 (전세 9억), 매매가 15억 (전세 10억)
정도의 아파트를 매수할 수 있다.
투자금이 5억인 경우 투자 효과로만 본다면, 실거주로 9억 정도 아파트를 매수하는 것보다 매매가 15억 정도 아파트를 전세 10억을 안고 매수하는 것이 투자 수익률은 휠씬 높을 것이다. 이 또한 본인의 상황에 맞고 투자 스타일이 맞아야 하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부동산 투자도 정답은 없다. 상황에 따라 비교 분석하면 최선책이 있고 그 걸 찾아서 투자하는 방법이 가장 좋은 투자이다. 이는 투자금이 커질수록 계속 업데이트해서 찾아 나서야 할 것이다.
지속적으로 분석을 통해서 고민하고 방법을 찾는 사람은 가만히 있는 사람들 보다 조금 더 빠르게 자산 계단을 올라 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