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에트바스 Oct 27. 2020

엄마의 일대기

중요했던 사건들에 대하여

안녕하세요, <엄마 자서전 쓰기> 세 번째 날입니다.

오늘은 안부 수신자의 "사건"에 대해 기록해보려 해요.





엄마, 일대기를 써본다면 가장 중요했던 사건 몇 개를 알려주세요.


오늘은 "언제, 어떤 사건"이 있었는지를 중심으로 기록해 봅니다. 엄마는 살면서 어떤 사건들을 겪으셨을까요? 엄마의 태어나던 때는 언제였는지, 기쁘거나, 놀라웠거나, 가슴 아팠던 사건도 있었을 거예요. 저는 부끄럽지만 한참 동안이나 엄마 아빠가 몇 년도에 결혼했는지도 몰랐답니다. 직접 묻지 않으면 영원히 몰랐을 일들- 그 이야기들을 꺼내 주세요. 이야기하는 시간이 짧다면 전부 들어볼 수는 없겠지만, 오늘은 그동안 ‘언제, 어떤 사건들이 있었는지’만 살짝 여쭤보세요. 간단하게는 출생, 입학이나 졸업, 첫 직장을 가졌던 날, 결혼 같은 요소들 말이죠. 연도와 나이, 사건 정도로 간단히 정리하기만 해도 좋습니다.



엄마(안부 수신자)와 직접 대면할 수 있는 분이라면 엄마와 마주 앉아 엄마 생의 일대기를 그려보는 것도 재미있을 거예요. 생애 연보란 살아있는 한 평생의 기간, 그 기간 동안 일어난 어떤 사실에 대해 쓴 것을 말하는데요, 사건들을 듣고 간단히 엄마의 생애 연보를 작성해보고, 그 연보를 통해서 엄마의 생을 한 페이지 정도로 정리할 수도 있습니다. 


아래는 공자의 생애 연보와 그의 생애를 요약해 놓은 글이에요.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공자의 생애 연보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공자의 생애 해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오늘의 안부 질문

“엄마, 일대기를 써본다면 가장 중요했던 사건 몇 개를 알려주세요.”


+ 안부 질문은 가이드일 뿐이니까 꼭 똑같이 질문하지 않아도 괜찮아요. 사정이나 편의에 맞추어서 그 요소들을 바꾸어도 좋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시간을 기록하는 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