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력한다고 해도 잘 될지 못 될지 알 수가 없어서 불안합니다.
28.보장이 없다.
노력한다고 해도 잘 될지 못 될지 알 수가 없어서 불안합니다.
맞습니다.
아무리 공부를 열심히 해도, 원하는 대학교 진학을 할 것이라고 확답할 수 없습니다.
아무리 운동을 열심히 해도, 몸짱이 될 것이라고 확답할 수 없습니다.
아무리 인간관계에 집중을 해도, 그 인연이 오래 지속되리라 확답할 수 없습니다.
아무리 노력을 해도, 내가 원하는 삶을 살 수 있을 것이라고 확답할 수 없습니다.
맞습니다.
그러나 명확히 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노력한다고 해서 원하는 바를 성취할 수 있을지 없을지 알 수 없다고 해서 그 노력이 가치가 없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요.
여전히 가치가 있습니다.
확답할 수 있는 것은 노력하면 조금이나마 원하는 바를 성취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이죠. 또 노력하면 노력하기 전 보다는 확실히 실력이 높아진다는 것이죠. 그리하여 설령 정확히 원하는 바가 아니더라도 비슷한 가치 있는 것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버드 대학교 진학을 절대적인 목표로 공부를 한다고 해봅시다. 그런데, 운이 없어서 하버드대학교 진학에 아깝게 실패했다고 합시다. 이렇게 되면, 그간의 노력이 헛수고가 됩니까? 아닙니다. 비슷한 대학교에 진학할 실력이 남습니다.
보디빌딩 대회 1등을 목표로 운동을 했다고 합시다. 그런데 운이 없어서 2등을 했다고 합시다. 이렇게 되면, 실패입니까? 아닙니다. 이미 2등을 할 정도로 몸이 좋아진 겁니다.
그러니까 결과, 목표는 절대적일 수 없습니다. 그렇기에 꼭 이것을 이룰 수 있다는 보장이 있을 필요도 없습니다.
당연히, 내가 구체적으로 정한 목표를 이룰 수 있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불안에 떨며 노력을 주저할 이유도 없습니다.
왜냐하면, 노력한다면, 어찌 됐든 그 목표에 가까워진다는 보장이 있기 때문이죠.
이룰 수 없더라도, 실력향상을 통한 가능성 확보는 된다는 보장이 있다는 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