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테리 May 24. 2021

나는 오늘도 안전장치 지뢰밭을 건넌다.

누군가를 위로하는 것에 서툰 편이다. 울고 있는 사람에게 “울지 마” 힘들어하는 사람에게 “힘들어하지 마” 이런 뻔한 말 말고 좀 더 대단한 위로를 해주고 싶은 마음만 앞서 기본적인 위로 조차 못하고 만다. 장례식장에 조문을 가서도 상주분에게 딱히 위로의 말을 찾지 못하고 우물쭈물하다가 고개 숙여 인사만 두 번, 세 번 조아려 산 사람까지 고인을 만들어버리기도 한다.     


위로에 서투른 건 나 자신을 대할 때도 마찬가지이다.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계산이 안 선다. 어렸을 땐 세상이 쉬워 보였다. 원하면 가질 수 있었고 꿈꾸면 이루어졌다. 우울한 날도 꽤 괜찮았다. 우울한 만큼 보상을 해주었으니까. 피곤하면 에스테틱에서 관리받으며 숙면을 취했고 백화점에서 양손에 쇼핑백 한가득 들고 나오는 그 묵직한 느낌을 즐겼다. 어디로든 떠날 수 있었고 누구라도 될 수 있었다. 부모님 울타리 안에서 곁눈질로 본 세상은 내가 주인공 같았다.     


이런저런 집안의 일들이 있었다. 나의 최대 안전장치였던 부모님의 울타리에서 벗어나자 더 이상 나는 세상의 주인공이 아니었다. 나는 세상에서 그저 보이지도 않을 만큼 작은 점 하나에 불과했고 그것도 중심부에 찍힌 점이 아니라 저 멀리 구석에 찌그러져 있는 점이 되었다. 자존감이 하늘을 찔렀던 만큼 고공낙하하는 그 시간을 오롯이 견뎌내야 했다. 무언가 안전장치가 필요했다. 그렇게 심적으로 어려웠던 시기에 골프를 배우게 되었다. 재정적으로도 압박이 있던 시기에 돈이 많이 들어가는 취미가 모순이기는 했지만, 필드를 한번 나갔다 온 이후로 운명처럼 빠져들었다. 유일하게 나를 위로해주는 무언가가 골프였다. 일단 하루가 잘 갔다. 슬픔과 상념에 빠져 있으면 지루하게 길었을 하루가 좋은 사람들과 함께 풀 위를 걷고 반신욕을 하고 식사를 하고 나면 얼추 하루가 다 지나 있었다. 난 그렇게라도 하루하루를 재빨리 지워야 했다. 하루를 지우기 위해 시작했던 골프가 내 하루를 다시금 채우고 있었다. 치면 칠수록 인생과 닮아있는 골프의 매력에 흠뻑 취해 흔들거렸다.


그때의 꿈은 싱글 한번 치고 죽는 것이었다. 드디어 6년 차 때 첫 싱글을 기록하고 그 이듬해 1 언더까지 쳐내는 위엄을 달성했다. 그러나, 영원할 것만 같던 그 새로운 안전장치도 수명이 다해갔다. 골프 동호회에서 알게 된 형과 사업을 진행하다가 돈을 못 돌려받아 생긴 상처는 애먼 골프까지 타박하게 된 것이다. 골프를 치지 않았다면 그 형을 만나지 않았을 테니까. 하는 생각을 하니 골프가 권태기를 맞은 연인을 대할 때처럼 아무 감정이 없어졌다.


그러고 보면 영원한 안전장치는 세상에는 없는 것 같다. 영원을 가능케 하는 건 인간의 영역이 아니라 신의 영역이니까.  그저, 내가 할 수 있는 한 최대한 많이 곳곳에 안전장치를 심어두는 수밖에….

그래서, 기도한다. 감사할 수 있는 마음을 위해.    


감사할 수 있으면 세상 그 어떤 작은 것도 안전장치가 된다. 무심코 지나치는 로스팅 카페 앞, 에티오피아 산 원두의 이국적인 향이 봄바람에 실려와 내 콧등에 머무는 것도 기쁨이 되고, 내 맘을 그 누구보다 잘 헤아려주는 유튜브 알고리즘도 위로가 되고, 딱 그 시간에 기적처럼 만나 인연이 된 타임 특가 세일 택배 상자도 안식이 된다. 오늘 액정 너머로 본 마켓컬리의 잇템이 내일 아침이면 내 품에 안기는 것 또한 기분 좋은 선물이다. 오늘은 나보다 앞서가며 연 문을 내가 지나갈 때까지 잡아주신 어떤 배달원분의 친절에 마음이 쉬어갔다. 또 그렇게 놓고 보면 인간의 몸을 움직이게 하는 것은 돈이지만 인간의 마음을 움직이게 하는 것은 인류애가 아닐까 싶다. 나도 누군가의 마음에 꽃불을 지를 수 있는 사람이기를….

작가의 이전글 언젠가 그럴듯한 면으로 만나게 되기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