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피터 Nov 10. 2021

변화에는 시간이 필요하다

내가 앉고 싶은 자리가 있다면

변화에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당연한 이야기 아니냐고요? 지극히 당연한 이야기지만 대부분의 우리는 이러한 명제를 받아들이지 않고 나의 노력만큼 일어나지 않는 변화의 양(퍼포먼스)에 좌절하고 괴로워합니다.


제가 최근에 버스를 탔을 때의 일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버스 우측 제일 앞자리를 선호하는데요. 무언가 시야도 넓고 여행하는 기분이 들어서 해당 자리를 선호했습니다. 그런데 그날따라 그 자리가 쉽게 나지 않았습니다. 아쉬운 마음에 비어있는 뒷자리에 앉을까 고민했지만, 단념하고 앞자리 주변에서 기다렸습니다. 서너 정거장이 지났을까 전혀 비워질 기미가 보이지 않던 자리가 났습니다.


그때 문득 깨달았습니다. 아 시간이 필요하구나! 너무나도 당연한 이야기지만 내가 가고자 하는 목표점이 있다면 당장 이루어지지 않더라도 지금 할 수 있는 주변의 노력을 하면서 기다릴 줄 알아야 되는구나.


나의 노력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스스로를 과하게 괴롭히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목표가 있고 노력하고 있다면 언젠간 자리가 나옵니다. 변화에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내가 피곤한 몸을 이끌고도 글을 쓰는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