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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spielraum Oct 25. 2022

아무도 지켜보지 않지만 모두가 공연을 한다

저자, 비비언 고닉, 에세이스트, 저널리스트, 비평가다. 자신과 주변을 관찰하고 솔직하고 냉정하게 의미를 발견해내는 작가다. 회고록의 거장으로 평가받는다. 2019년 어머니와 애증의 관계를 날카롭게 풀어낸 <사나운  애착>이 뉴욕타임스에서 지난 50년간 최고의 회고록으로 선정되었다.


이 책, 일곱 편의 에세이에서 만나는 저자의 목소리는 하나의 이념과 사상(가령 페미니즘  등)으로 가득 찬 목소리기 보다는 자신의 내밀한,  감정의  목소리다. 흔들리면서 실패하지만 세상을 향해 끊임없이 손 내밀고  또다시 시작하는 우리들의 목소리.


사람의 마음에 타인들과 연결되는 감각의 촉수가 있다면 저자는 남들보다 헤아릴 수 없는 많은 민감한 촉수를 가진 사람일 것이다.


"이런 우정들은 느슨하게 연결된 목걸의 구슬처럼 느껴진다. 각각이 서로 닿지는 않지만 그럼에도 내 목 아래쪽에 가볍지만 단단하게 연결되어 있어서 내게 마법 같은 따스한 연결감을 불어넣어 주는 구슬 같은 것이다"


"도시가 내게 자신을 열어 보이고 있다. 나는 마치 사람들로 가득한 거리의 품에 안긴 것 같다. 남들 눈을 신경 쓰지 않는 풍부한 표정이라는 초대장만 있으면 거절당할 염려는 없을 것이다"


이 책은 현대사회에서 커져가는 외로움과 맞서고 우정과 친밀함의 한계를 받아들이며 자기 자신이 되어가는 과정을 그린 매일의 투쟁의 글이기도 하다.


외로움 앞에 꼿꼿하고 싶은 마음과 타인과 연결되고 싶은 마음 사이에서 어떻게도 할 수 없을 때 '거리로 나가 걷는' 방법이 있다는 것을 우리는 이 에세이를 읽으며  배우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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