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 : 연습 일지를 보니 하루에 1시간씩 꾸준히 연습하고 있던데, 연주 시험 성적은 C밖에 안 되는군. 이유를 말해줄 수 있겠니?
학생 : 저도 어찌 된 영문인지 모르겠습니다! 어젯밤에만 해도 과제 곡을 잘 쳤는데요!
교사 : 얼마나 연습했나?
학생 : 열 번이나 스무 번이요.
교사 : 제대로 연주한 것은 얼마나 되나?
학생 : 음, 모르겠습니다... 한 번 아니면 두 번...
교사 : 음... 어떻게 연습을 했나?
학생 : 모르겠습니다. 그냥 연주했습니다.
<1만 시간의 재발견> - 50페이지
자신이 편안함을 느끼는 상태인 '컴포트 존'에서 벗어나도록 스스로를 밀어붙이지 않으면 향상도 없다.
<1만 시간의 재발견> - 55페이지
전공의들을 대상으로 객관적인 수행능력을 측정한 연구 결과, 20년 또는 30년 동안 진료를 한 의사가 갓 의대를 졸업한 2년 차나 3년 차 풋내기 의사보다 못했다.
(중략)
심지어 실력을 유지하는 일과도 무관한 것으로 드러났다.
<1만 시간의 재발견> - 55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