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청타래 Dec 13. 2019

10억을 벌게 해준 가장 중요한 1가지

현금으로 10억이 있어요. 10억이 생각보다 큰 돈은 아니에요. 다들 이정도는 가지고 있지 않아요?


아직도 그녀를 보면 떠오르는 단어는 "10억"이다. 신혼집 전세금 대출을 받으면서 하루도 안되는 시간이었지만 통장에 "억"이란 단위가 찍혔을 땐 느낌이 정말 이상했었다. 그리고는 바람과 같이 사라졌을때의 허전함도 기억이 난다. 그때쯤 그녀의 말이 가슴에 팍 꽂혔다. 10억이 큰 돈이 아니었어?


이렇게 보면 엄청난 자산가와 내가 친분이 있다고 생각할 것이다. 하지만 내가 만난 그녀는 아주 흔한 직장인이며, 아들 쌍둥이를 키우고 있는 워킹맘이다. 옆자리에 있는 대리님처럼, 카페가면 만날 수 있는 사람들처럼. 우리와 비슷한 그녀가 10억이라는 단위를 당당하게 말할 수 있는 비결이 이 책이 담겨져 있다.



책에 담겨 있는 비법


하루의 1%를 쌓아가는 꾸준함

1%. 하루의 1%의 시간을 꾸준하게 지켜가는 것이 비법 중 하나다. 24시간의 1%는 약 15분이다. 하루에 10~15분만 투자하는 것은 누구나 할 수 있다. 하지만 이걸 매일 꾸준히 하는 것은 쉽지 않다. 누구나 할 수 있지만 아무나 하지는 못하는 일을 지속해온 것이다.


하루에 10분만 돈에 관한 행동을 하면 된다. 오늘 내가 쓴 돈을 기록하고 소비의 합리성을 따져보는데 10분이면 충분하다. 아무 은행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예적금 금리를 살펴보는데도 10분이면 충분하다. 꾸준하게 돈에 대해 공부하고 행동하면 이 복리의 효과가 어느새 눈덩이처럼 커질 것이다.


최고의 투자처는 나 자신

투자금 대비 가장 높은 수익율을 거두는 방법은 무엇일까? 바로 자신의 발전을 위해 투자하는 것이다. 내가 하는 일에서든, 투자를 위해서든 앞단에는 많은 공부가 필요하다. 나의 발전을 위해 시간과 돈을 투자하는 것이 필요하다.


저자는 주로 독서에 시간을 투자했다. 경제 관련 책 뿐만 아니라 여러 분야의 많은 책들을 읽으며 지식을 쌓았다. 독서라는 자양분을 통해 글로소득(글을 통해 얻는 수익), 사이드 프로젝트라는 열매가 열렸다. 꼭 독서일 필요는 없다. 운동이든 교육이든 자기 자신이 발전할 수 있는 분야에 시간과 돈을 투자해야 한다.


뚜렷한 목표와 동기

어떤 일이든 뚜렷한 목표와 동기가 없으면 흐지부지되기 쉽다. "20대에 1억 모으기". 그녀는 눈으로 단번에 보이는 목표를 설정함으로써 현재 위치와 목표를 정확하게 알 수 있었다.


또한 이유가 분명하다. 돈을 모으려는 이유, 불리려는 이유, 절제하는 이유가 명확하기 때문에 잠시 흔들리더라도 금방 되돌아 올 수 있다. 경제적으로 독립해서 진짜 어른이 되려는 열망같이 자신만의 동기를 말할 수 있어야 한다.



모든건 '태도'에서 시작한다.


꾸준함, 자기계발, 목표와 동기 수립이라는 3가지 비결은 '돈', 그리고 '인생'에 대한 태도에서 나온다고 한다. 화려한 투자 기술이나 기교가 아닌 철저하게 기본에 충실한 태도, 숫자가 아닌 삶과 시간에 초점을 맞춘 자신만의 부자 기준, 운과 실력을 구분하고 행운을 잡는 긍정과 감사의 태도. 이런 그녀의 태도들이 지금의 그녀를 만들었고 지금의 상황을 만들었다.


결국 돈과 사람을 대하는 '태도'가 '스킬'보다 더 중요하다는 것을, 그리고 태도와 습관으로 만들어진 하루 10분의 꾸준함이 결국 원하는 변화를 만들어낸다는 것을 말이다.

- <하루 10분 엄마의 돈 공부> 8페이지 -


부자가 되어 행복해지고 싶다.


올해 9월 결혼할 때 주변에서 가장 많이 들었던 이야기는 결혼 후에 무조건 싸우게 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싸움의 이유 중에는 '돈'이 큰 비중을 차지한다는 것이다. 결혼은 현실이라는 말에는 경제적인 상황이 연결이 되기 때문이라는 이유도 있다. 그만큼 돈은 우리 생활에서, 행복에서 결코 무시할 수 없는 항목이다.


게다가 자신의 행복에 대해서도 돈은 중요하다. 당장 내일 먹고 살기 힘들면 내 꿈과 행복을 위한 투자를 하기 어렵다. 시간과 체력과 노력을 당장의 돈을 벌기 위해 써야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사회초년생때부터 돈에 대해 공부하고 투자의 기본인 절약과 돈의 속성을 알아야 한다.


하지만 막상 돈 공부를 하려고 하면 너무 어렵다. 투자 상품이고 ETF며 부동산, 경매. 심지어 가장 기초라는 예금과 적금도 만만치 않다. <하루 10분 엄마의 돈 공부>는 딱 나같은 사회초년생, 막 결혼한 신혼부부들에게 돈 공부의 기초를 알려주는 책이다. 화려한 스킬이나 기교보단 돈을 대하는 태도, 부자의 기준과 되려는 이유를 생각하게 만든다. 그녀가 말해주는 태도, 그리고 태도에서 나오는 꾸준함, 자기계발, 목표와 동기 수립을 잘 지켜서 부자가 되고 행복하게 살고 싶다.



참고 : <하루 10분 엄마의 돈 공부>, 메이트북스, 김혜원

작가의 이전글 모기에게서 배우는 인생 통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