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권미림 Sep 12. 2020

포구에서 다이빙을

    어린아이들은 과감했다. 높은 데서 물로, 자기 몸뚱이를 일자로 길게 늘이고선 망설임 없이 뛰어든다. 퐁당. 작은 몸이 물속에서 피융-하고 떠오르면 호다닥, 다시 땅으로 기어올라 똑같은 모양으로 다이빙한다. 그 모습을 물속에서 올려다보다가 조금 용기가 생겼고, 나도 아이들 뒤에 섰다.


    "이거 안 무서워?"

    "네, 진짜 하나도 안 무서워요."


    아이들은 나의 말을 기다리기라도 한 것처럼, 든든한 목소리를 낸다. 그래, 그럼 나도 뛰어볼게. 아이들이 길을 터주었고 나는 애들보다 훨씬 낮은 데에 섰다. 하지만 몇 번이나 망설였다. 내가 선 곳과 물 표면까지의 거리가 1미터나 될까, 그랬는데도 오래 망설였다. 뒤를 돌아보니 조그만 키들이 나를 올려다보며 어서 뛰라고 눈짓한다. 그래, 나 진짜 뛴다. 하나, 둘, 둘, 둘, 둘.


ⓒJacob Walti on unsplash


    협재 해수욕장에서 차로 10분을 달리면 닿는 판포포구. 그곳은 스노클링이나 패들보드로 유명한 곳이지만, 물이 가득 들어오는 만조 때에는 다이빙하는 사람들이 더 많은 곳이다. 그날은 다이빙하는 사람들 대부분조그만 아이들이었고, 그보다 적은 숫자의 청년들이 있었다. 청년들은 아이들이 있는 데 보다 높은 데에서 뛰긴 했지만, 시간이 오래 걸렸다. 망설이고, 폼을 잡고, 가위바위보를 하고, 다시 기합 한 번 지르고. 반대로 아이들은 망설이지 않았고, 폼도 없고, 내기도 없고, 소리도 지르지 않았다. 그냥 물속으로 퐁당이다. 그런 아이들을 보고 있으니 TV에서 보았던 프리다이버들 모습이 머리에 스쳤다. 할 수 있는 한 가장 깊은 물속으로 천천히 내려가던 다이버들. 슈트와 오리발, 고글, 수심을 체크할 방수시계를 착용하고, 약간은 긴장한 듯한 표정으로 정중하게 물속에 들어가는 모습. 우리는 그 모습에 반하여 제주도에 지내는 동안 프리다이빙을 배워볼까도 생각했었다. (우리를 막아선 것은 생각보다 컸던 비용과 오래 숨을 참아야 한다는 막연한 답답함이었다.)


    그랬던 우리 앞에 혜성처럼 나타나 말 그대로 '프리'한 다이빙이 뭔지 똑똑이 알려주고 있는 어린아이들을 보고 있으니 왠지 모를 개운함과 통쾌함 같은 게 올라왔다. 숨을 오래 참을 도 없이 피융-하고 솟구쳐 오르는 것도 멋지고, 망설임 없이 물로 폴짝 뛰는 모습도 시원했다. 소닥소닥, 애들이 내는 귀여운 소음도 좋았고. 무엇보다 아이들의 직관이 좋았다. 요 도 넓이와 깊이라면 다이빙해도 되겠다 싶을 때, 망설임 없이 폴짝 뛰어드는 모습. 오래 재지 않는 그 직관 나이가 들수록 생각과 고민이 길어지는 나에게 탐나는  돼버렸던 것 아닐까.


    상을 관으로만 살아갈 수는 없겠지만, 그렇다고 논리만으로 살아갈 수도 없는 일이다. 우리 앞에는 충분한 시간을 주지 않고 당장에 결정을 내려야 할, 나의 직관을 믿고 나가야 할 일들이 계속해서 주어진다. 그것이 안전한 포구에서의 다이빙일 수도 있고, 그것 보다 더 중요하고 심오한 일일 수도 있고.


    아무튼  일앞에서 직관을 발휘한다는 건 재치를 써서 그 일을 넘겨버리는 것과 다르다. 재치 타고나는 것이라면 직관은 만들어지는 것. 한 사람의 직관은 그 사람이 살아오며 경험하고 익히고 배운 것들, 결국 그가 살아온 삶에 근거를 두고 있 않겠는가. 나는 포구에서 다이빙하던 아이들은 아마도 어딘가로 겁 없이 뛰어들었을 때 포근히 받아들여지는 수많은 경험을 해왔을 것이라 생각했다. 리고 그들이 다 자랄 때까지, 적어도 그때까지는 그 직관의 결과가 틀리지 않기를 바랐다.


ⓒBen McLeod on unsplash


    "이제 진짜 뛸 거야. 잘 봐! 하나, 둘... 셋!"


    풍덩. 물속에서도 아이들이 웃음소리가 들리는 것 같았다. 아아, '결국 뛰어내렸음'에서 오는 해방감에 취한다. 그 취기는 나를 또다시 아이들의 직관 뒤에 줄 세울 것이다. 그렇게 몇 번을 아이들 흉내를 내며 물로 뛰어들게 할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고등어회 앞에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