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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은 사제들

“절대 쳐다보지마. 이제부터 넌 여기 없는 거야”

by 권씀

영화 [검은 사제들]은 이렇게 시작한다. 가톨릭 프란치스코 수도회 소속인 김 신부는 축귀·구마의 은사를 받은 사제이다. 본인 스스로 원해서라기보다 스승 신부의 선택으로 그리 된 것이다. 그러던 어느 날 우연한 사고로 서울에 강력한 힘을 가진 귀신이 나타나 중학생 소녀의 몸으로 들어간다. 김 신부는 귀신을 쫓아내기 위해 보조 사제를 여럿 구했으나 모두 제풀에 도망쳤고 드디어 서울교구 대신학교에서 최 부제를 만나 짝을 이룬다. 여기에 이르기까지 도입부에 갖가지 이야기가 들어있기는 하나 결국 이 모든 난리법석은 한 지점에 집중된다. 김 신부와 최 부제가 드디어 구마의식을 시작하는 것이다.

검은사제들을 통해 박소담은 많은 이들에게 각인이 되었다.

가톨릭교회에서 구마의식은 매우 오랜 전통이다. 예수님 앞에 귀신 들린 사람이 나타나면 우선 예수님이 귀신의 이름을 묻고 그 사람에게서 나오라고 명령한다. 그러면 귀신은 괴성을 내지르면서 사람에게 발작을 일으키며 스스로 물러나거나(마가 9,14-28), 끝까지 나가기를 거부하다가 요란하게 끌려 나오거나(마가 1,21-28), 또는 다른 존재로 옮겨가는 경우도 있다(마가 5,1-20). 예수님의 구마 기적으로 귀신들렸던 사람들은 모두 정상으로 돌아오게끔 되어있다. 이 같은 복음서의 기적사화를 토대로 ‘구마예식서’가 만들어졌고 사제는 예식서 경본에 따라 의식을 진행한다. 구마의식은 그 뒤로도 계속 이어져 중세 유럽의 ‘마녀사냥’ 시대에 전성기를 맞았었고 요즘도 심심치 않게 구마의식과 관련된 이야기들이 흘러나오곤 한다. 올해 초 언론보도에는 필리핀에서 구마사제들이 대거 필요해 양성에 들어갔다고 하며 이태리 시골에선 무슨 변고가 생기면 으레 사제가 나서 구마의식을 치러준다고 한다.

검은 사제들은 어쩌면 최 부제(강동원)의 과거 극복 과정을 그린 영화일지도 모른다.

가톨릭교회에서 구마의식을 할 때면 우선 주교의 허락이 있어야 하고, 보조사제와 같이 진행해야 하며 의식 중에 반드시 정신과 의사를 동반해야 한다. 영화에서도 의사가 문밖에 항시 대기 중인 상황이 펼쳐진다. 이 영화가 상당한 조사를 거쳐 만들어졌다는 사실을 암시하는 대목이다.

사실 이렇게 잘 생긴 신부님은 극히 드물다.

최 부제는 어릴 때부터 지녀온 마음의 큰 상처가 있다. 동생이 위험에 빠졌는데 비겁하게 도망쳤던 것이다. 그는 자신의 죄의식을 씻어내기 위해 신학교에 들어와 사제의 길을 걷고 있었다. 최 부제에게 교회는 일종의 도피처였던 것이다. 귀신은 이를 적절하게 노려 공격을 하고, 성직자 이전의 한 인간으로서 최 부제의 한계가 드러난다. 이어서 신앙의 힘으로 극복하는 과정이 그려지고 드디어 최 부제는 축귀의 은사를 받은 진정한 사제로 거듭나게 된다. 감독이 흔치 않은 주제를 택해 영화를 만든 점은 칭찬할 만하지만 관객 입장에서는 얼마든지 예상 가능한 과정과 교과서적인 결론에 도달한 게 아쉬운 부분으로 남았다.

영화 초반 둘의 기싸움은 관객으로 하여금 긴장감을 가지게 한다.


검은 사제들을 여러번 보면서 가졌던 의문 사항과 나름의 정리를 해보자면 다음과 같다.


1. 범띠의 보조 사제가 필요했던 이유

영화에서 나오는 12 악령 중 하나인 마르바스는 사자 형상을 한 악령으로 실제로는 '레메게톤'에 나오는 72명의 악마 중 서열 5위의 악마이다. 사자 형상을 하고 있기 때문에 사자와 필적하는 동물인 범띠의 보조 사제를 구한 것으로 추측된다. 또한 고양이과인 사자형상을 하기 때문에 영화에서 고양이들이 박소담 주변이나 구마 의식을 하던 곳 주위로 엄청나게 몰린 게 아니었을까.

2. 벌레와 쥐떼의 의미

벌레와 쥐떼가 나오는 이유는 또 마르바스와 관련이 되어 있는데 마르바스는 질병을 담당하는 악령이기 때문에 실생활에서 질병과 가장 큰 연관성이 있는 파리, 바퀴벌레, 쥐떼와 밀접한 관련성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그 벌레들을 조종할 수 있으며 사제들에게 살이 썩는 질병을 갖게 하는 것도 이 능력 때문인 것으로 추정된다.


3. 이탈리아 신부와 최 부제의 차이점

영화 초반의 이탈리아 신부들이 악령을 참수시키려 갈 땐 사고를 당해 죽음을 맞이한다. 최 부제가 악령을 참수시키려 할 땐 똑같이 악령이 자동차, 전봇대 등을 조종해서 사고를 당하게 하지만, 무언가 지켜주는 듯 사고를 피해 가는 모습을 보여주었는데 이유는 이탈리아 신부들과 최 부제의 한 가지 차이점에서 볼 수 있다. 이탈리아 신부는 자신이 악령에게 먹히지 않도록 빠른 시간 내에 물까지 도달하는 것을 우선순위로 둔 결과 소녀를 뺑소니치게 되는 악행을 저지르게 되는데 그 이후부터 신의 가호가 사라져서 사고를 당하게 된 반면, 최 부제는 자신을 희생하면서까지 소녀를 위해 물에 뛰어들었고 그런 선한 마음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신의 가호가 함께하였고 결국 사고를 모두 피해가게 된다.

또한 택시기사가 신이 보내준 천사라고 해석이 될 수 있는데 그 이유는 다음고 같다. 파주와 일산만 갑니다 라고 말을 했지만 한강 다리로 가 달라는 최 부제의 말에 아무 대꾸도 없이 출발한 점, 백미러에 묵주가 걸려있는 것, 마지막으로 택시번호가 2201 -창세기 22장 1절- "하느님께서 아브라함을 시험해보시려고 아브라함아 하고 부르자, 그가 예, 여기 있습니다 하고 대답하였다" 인용한 문구처럼 최 부제에게 시험을 하고 결국 남을 위해서 희생 할 수 있는 마음을 가지고 있는 최부제에게 택시기사(천사)를 내려주어 한강 다리까지 가게 하는 것과 트럭이 오는 장면에서 지켜주는 등 신의 가호를 받게 해 주었다 라고 해석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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