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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왜?

나를 지키는 일

by 조이앤쿨

며칠 전, 첫째가 좀 기분 나쁜 일이 있다며 이야기를 시작했다.

학원에서 옆 책상에 앉아있는 친구가

외투를 첫째가 앉아있는 근처에 벗어두고,

집에 갈 때면 항상 그 옷을 달라고 한다는 거였다.

한 두 번도 아니고 계속 그래서

기분이 좋지 않았다는 느낌으로 이야기를 해서

나는 첫째에게 감정이입을 해버렸고

나도 기분이 좋지 않아 졌다.


그리고 그 순간, 최대한 내 감정을 숨기고

첫째에게 뭐라고 말을 할지 머리를 굴렸다.

친구가 외투 달라고 할 때 못 들은 척하라고 할까?

그 친구와 좀 떨어져서 앉으라고 할까?

"너 옷은 너가 챙겨~"라고 말하라고 할까?

뭐라고 그 친구에게 말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일까

고민이 되었다.

물론 친구끼리 옷을 건네줄 수야 있지만

한두 번이 아니라면,

그리고 반복되었던 그 상황에 아이의 기분이 좋지 않았다면

'자신의 기분'에 집중하는 게 나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첫째에게 말했다.

"너라면 그 상황에 친구처럼 옷을 건네달라고 할 것 같아?"

"아니."

"만약 너가 아니라 생각된다면 아닌 게 맞는 것 같아.

아닌 건 아니라고 이야기할 줄도 알아야 하는 것 같아."

최대한 그래도 부드럽게 능글맞게(?) 아닌 건 아니라고

말할 수 있기를 바라며 이렇게 아이와의 대화는 마무리가

되었다.


그러나 마음 한편에 무언가 찝찝함이 남아있었는데,

그 와중에

알고리즘덕에 유튜브로 김지훤선생님을 만나게 되었다.

그런데 보다가 내가 눈물이 주르륵 났다.

https://m.youtube.com/watch?v=q9AD0IbNGA4


부드럽게 어떻게 기분 안 나쁘게 거절하는 게 좋을까만 생각했는데,

"내가 왜?"

이 세 글자도 아이에게도 알려줘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도 마찬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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