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행복별바라기 Apr 03. 2024

설득력을 높이는 밀당 소통법

자기주도 대화법 : 2. 설득의 기술

혹시 자신이 연애할 때 밀당을 하는 편인지 생각해 보자. 밀당이라는 단어에 대해 긍정적인 느낌을 받는 사람도 있고, 부정적인 느낌을 받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밀당의 긍정적인 측면으로 정의하자면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거리두기’이다. 상대방을 너무 가까이 두지도, 너무 멀리 두지도 않는 적절한 거리를 유지하는 것을 말한다.



연애만 시작하면 잠수 타는 친구들이 있다. 모든 인맥을 일시 정지시키고, 새로운 연애 상대에게 시간과 에너지를 올인한다. 그런 경우 연애가 안정적으로 지속될 가능성은 낮다. 상대방에게 과도하게 의존하고, 자신의 독립성이 흔들리기 때문에 어느 한 사람이 지치거나 큰 부담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연애할 때 밀당을 잘하는 것은 서로의 시간과 생활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것이다. 밀어내기는 상대방에게 일정한 시간 동안 연락을 하지 않거나 자신의 개인적인 시간을 보내는 것이고, 당기기는 상대방에게 애정을 표현하고 데이트 신청을 하는 것이다. 이것을 잘하면 서로에 대한 흥미를 유지하면서 각자의 개인적인 시간과 공간을 존중할 수 있다. 이 밀당 기법은 연애 때만 아니라 결혼한 부부, 가족 간에도 도움이 되고 일을 할 때에도 도움이 된다. 



사람들 앞에서 말할 때 이 밀당 기법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밀어내기는 복잡한 정보나 주제를 설명할 때, 상대방에게 약간의 시간을 주어 그들 스스로 생각하게 만드는 것이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깊이 이해하고, 자기 생각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어떤 주제를 설명한 후에는 이렇게 말하면 된다.


“이에 대해 여러분은 어떤 경험이 있나요?”

“앞으로 여러분의 삶에 어떻게 적용할지 잠시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당기기는 상대방의 관심을 다시 끌어들이기 위해서 흥미로운 사실이나 이야기를 공유하거나 대답을 이끄는 질문을 던지는 것이다. 예를 들어, 어떤 주제에 대해 설명하는 중에 이렇게 말하면 된다.


“여러분, 이 주제에 대해 놀랍게도 이런 연구가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저에게 아주 흥미로운 경험이 있습니다.”



학교 다닐 때 생각해 보면 유머감각이 없는데도 지루하지 않게 수업을 진행하는 선생님이 있었다. 그런 선생님들은 이 밀당기법을 효과적으로 활용한 것이다. 학생들 스스로 생각할 수 있는 질문을 던지고 흥미를 이끌어 내는 사례를 들면서 수업을 진행한다. 반면, 일관되게 정보나 지식 전달에만 충실한 선생님의 수업은 수업 시간을 꽉 채워서 집중하기가 쉽지 않다. 비단 학교 수업 시간뿐 아니라 교회 설교시간, 직장 회의시간, 교육이나 강의 시간도 마찬가지이다.   



안타깝게도 신은 나에게 누구를 웃길 수 있는 재주를 안 주셨다. 강의를 할 때 유머감각이 없다는 것은 큰 약점이다. 강의 1시간 정도는 새로운 정보만으로도 집중시키는데 어려움이 없지만 강의가 1시간 30분이 넘어갈 때는 흐트러지는 집중력을 잡을 방법이 필요하다. 그래서 이 밀당 기법을 효과적으로 활용한다.  



밀당 기법을 잘 활용하기 위해서 2가지 원칙을 지켜야 한다.



첫 번째, 명확한 목표 설정이다. 말을 하기 전에 어떤 결과를 원하는지에 따라 밀어내기를 할지, 당기기를 할지 정해야 한다. 예를 들어, 팀 프로젝트에서 리더로서 자기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그들이 받아들이도록 하려면 당기기를 해야 한다.


“저에게 아주 효과적인 아이디어가 있습니다.”


만약, 팀원들이 프로젝트 진행 상황에 대해 깊이 생각하고 더 효과적인 방법을 찾기 원한다면 밀어내기를 해야 한다.


“OO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세요?”



두 번째, 유연한 대처이다. 말하는 도중에 상대방의 반응을 살피고, 그에 따라 자기 말을 조절해야 한다. 밀어내기만 하면 모든 결정이나 생각을 상대방에게 맡기게 된다. 상대방이 부담을 느낄 수도 있고, 반복되면 상대방에게 끌려다니게 된다. 당기기만 하면 자신의 의견이나 생각을 강조하게 된다. 상대방은 무시당한다고 느낄 수 있다. 밀어내기를 해야 할 상황과 당기기를 해야 할 상황을 잘 판단해서 유연하게 대처해야 한다.



발표할 때 밀당 기법을 활용하면, 사람들의 흥미를 계속 유지하면서도 주제에 대해 깊이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할 수 있다. 회의할 때 활용하면 회의 주제에 대해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할 수 있다.  

밀당 기법을 잘 활용하는 사람은 인기가 많다. 연애할 때나 사람들 앞에서 발표할 때나 마찬가지이다. 결혼 생활을 잘 유지하는 부부들을 봐도 그렇다. 밀어내기를 해야 할 때와 당기기를 해야 할 때를 구분하고, 좋은 부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 적당한 거리유지를 한다. 일과 사랑, 두 마리 토끼를 잡고 싶다면 밀당 기법을 연습해야 한다. 아주 일상적인 것에서부터, 가족이나 친구들에게 먼저 시작해 보기를 바란다.  



이전 09화 고집 센 사람의 생각을 바꾸는 설득의 비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