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홍환 Nov 29. 2020

독을 마셔야 사는 손님

윤리적 갈등

야간 편의점 아르바이트를 하던 무렵에 심각한 윤리적 갈등을 겪은 경험이 있다. 자정이 넘을 무렵이 되면 항상 휘청거리는 걸음으로 가게에 들어오시는 오십 대 아저씨가 한 분 계셨는데, 이분은 항상 냉장고 에서 소주 한 병을 꺼낸 다음 계산도 안 하고 바로 따서 꿀꺽꿀꺽 마시면서 걸어와 계산대에 빈 병을 ‘텅!’ 던지듯이 내려놓으시며 “계산해주소” 하고 외치 셨다. 단순 일용직 근무를 하다 보면 이런 무례한 일을 워낙 자주 당하므로 나는 그냥 그러려니 하고 매번 아무 생각 없이 계산만 했었는데, 동네 오지랖 네 트워크라는 것이 워낙 강력한 탓에 지나가는 손님들이 그 아저씨에 대해 혀를 쯧쯧 차면서 한두 마디씩 던지는 정보가 모여서, 


- 샷시 설치 일을 하시는 분 

- 부인이랑 금슬이 좋기로 소문남 

- 몇 주 전 부인이 교통사고로 돌아가심 

- 그 사건 이후로 사람이 완전히 망가짐 

- 이십 대 중반의 아들이 있는데 망가진 아버지 때문에 고생이 이만저만이 아님 


이 정도까지 그 아저씨에 대하여 상세하게 알 수 있게 되었다(소문에 의해 강제로 학습당함). 그러던 어느 날 저 정보상의 아들이라는 분이 편의점에 찾아왔다. 뭔가 체육 계열을 전공했을 것 같은 우락부락하고 거칠어 보이는 청년이었다. 청년은 아버지가 심각한 알코올중독 증상을 앓고 있으니 절대로 술을 팔지 말아달라고 부탁했고, 나는 그러겠다고 대답했다. 


그리고 그날 밤에도 어김없이 그 아저씨께서 찾아와 냉장고에서 소주를 꺼내셨는데, 나는 재빨리 달려가 아저씨를 제지하며 “아드님이 술 팔지 말라고 했어요”라고 말했다. 아저씨는 체념한 듯이 어깨를 축 늘이고 돌아가시다가 갑자기 문을 나서기 전에 우뚝 멈추셨다. 그리고 손으로 가슴을 퍽퍽 치고 발로 땅을 박차면서 흐느끼기 시작했다. “하윽… 큭… 크… 흐으으으……” 하는 탄식과 울음소리가 입을 억지로 비집고 흘러나왔다. 그 감정의 분출이 너무 강렬 하여 고통이 나한테까지 전해져오는 듯했다. 한참을 몸부림을 치며 쓰러질 듯 흐느끼던 아저씨는 다시 나에게 돌아오셨다. 내가 이미 알고 있는 부인의 사망 건에 관한 이야기를 꺼내시며 술이 없으면 정말로 죽을 것 같으니 제발 팔아달라고 사정을 하셨다. 아버지뻘 되시는 분이 내 소매를 붙잡고 사정을 하는 데다, 눈앞에 있는 사람이 저 정도로 심하게 고통 스러워하는 걸 보니 나는 도저히 거절할 수가 없어서 그날 술을 팔고 말았다. 아저씨는 거듭 “고맙고, 고맙소” 하시며 돌아가셨다. 소주 한 병을 단번에 들이켜시고는 곧바로 안정을 되찾으시는 모습을 보니 내 마음도 편안해지는 기분이 들었다. 


그런데 그다음 날. 


아들 되시는 분이 잔뜩 성난 표정으로 나를 찾아왔다. 그렇게 당부했는데 왜 술을 팔았느냐고 화를 내길래 나는 너무 힘들어 보이셔서 어쩔 수 없었다고 대답했다. 그는 알코올중독자에게 술을 주는 건 죽으라고 하는 것과 같다면서 역정을 냈고, 맞는 말이기 때문에 나는 면목 없이 미안하다고 거듭 사과할 수밖에 없었다.  


그날 이후 내 아르바이트 인생에서 가장 심한 윤리적 갈등을 겪는 나날이 시작되었다. 자정이 되면 어김없이 아저씨가 나를 찾아와 애원하셨고, 그 고통스러운 모습을 견딜 수 없어 술을 팔고 나면 아침 해가 뜨자마자 아드님이 찾아와 나에게 욕을 해댔다. 이런 일이 대여섯 번 정도 반복되자 아들 되시는 분은 이제 더 이상 나에게 존댓말을 쓰지 않았고 욕설을 하기 시작했다. 그분에게 욕을 먹을 때마다 매번 오늘이야말로 술을 팔지 않겠다고 결심했지만, 막상 아저씨를 보면 그 고통에 몸부림치는 모습을 차마 두고 보지 못해 결국 술을 팔고 마는 내가 나도 참 답답했다(하지만 정말이지 그 모습을 보면 술을 드릴 수밖 에 없었다). 


그런 일이 열흘쯤 반복되다 아드님이 나를 주먹으로 위협할 때쯤 돼서야 감금을 당하셨는지 아저씨는 더 이상 편의점에 오지 않았다. 그렇게 고통스러운 윤리적 갈등이 끝나게 되었다. 이렇게 쓰고 나니 그냥 팔지 않으면 될 일을 뭐 그렇게 어렵게 만들었나 싶겠지만 그 당시 아저씨의 고통스러워하는 표정을 떠 올려보면 10년이 지나 그때보다 성숙한 어른이 된 지금의 나라도 과연 안 팔 수 있을까 자신이 없다.

매거진의 이전글 스키야키의 매력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