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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Kyo Dong Kim Sep 17. 2017

호주 와인 시장의 잠재력

전통 깊은 프랑스 와인을 재치고 영국에서 점유율 1등 했던 호주와인의 성공요인?


호주는 수출목표를 세우고 매출 규모를 급속도로 늘려 빠르게 발전했지만 무분별한 호주정부의 지원으로 인해 과잉공급 문제가 생겨났다. 과도한 포도재배로 많은 양의 관개용수 사용으로 지하수가 고갈 되는 현상 나타났다. 또한 출처 불분명한 와인들도 많이 생산 됬었다. (물론 단점도 많이 있었지만 엄청난 수요를 감당할만한 공급력을 보여줌)



호주와인의 최대의 장점 일관성
1.포도가 잘 익어서 풍부한 향과 맛을 가진 와인이 만들어 지게 된 이유는 유럽에 비해 높은 온도와 많은 양의 일조량 때문이다.


2.다양한 지역의 양조용 포도를 섞어 사용하기 때문에 빈티지의 영향을 받지 않아 와인 품질이 일정하다.(핵심적으로 양적인면을 담당하는 지역은 머레이 달링, 리버랜드, 리베리나 이다.)  


호주 와인산업의 남다른 유연성
다양한 품종을 받아 들이고 연구하고 시도했다.

ex) 이테리토착품종인 알리아니코,피아노 포도품종사용.( 열린 창의력과 추진력)
포도품종의 유행에 따라 빠르게 바뀐다. (유행에 민감, 추진력)
->유행에 따라 극단적으로 품종을 편식하는 경우가 생기지만 유행을 빠른 속도로 따라가려는 양조자들도 대단하다고 생각된다
.ex)1970년대 샤르도네가 전혀없었지만, 1980년대 샤르도네 유행으로 많은 양을 생산


호주인 들은 본인들 와인 문화에 자부심이 대단한 이유.
1.아시아 음식과의 조화에 좋은 특징을 가진 와인. (자국 음식 조화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인 요리조화에 초점을 둔 열린 생각) 


2.BYO문화로 인해 레스토랑에서 자신에게 맞는 와인을 가져와 편안하고 즐겁게 와인을 마시는 문화 ( 격식보다 자유롭고 편안함 추구 )


3.마케팅적인 와인품평회 수상작들을 라벨에 표기 하는 방법 ( 소비자들의 선택의 단순화 )


4.코르크마게가 아닌 간편한 스크루캡 대중화 ( 편리성 )

호주와인도 유럽 와인들과 경쟁하기 위해 자기만의 문화를 만드는데 집중하고 연구했던 노력이 이제는 어느 유럽국가의 나라도 호주 와인의 존재에 대해 무시할수 없을만큼 영향력이 대단해졌습니다. 우리나라 전통주도 와인뿐만 아니라 사케등의 문화 형성 과정에 깊게 생각하는 시간을 가져보는것도 좋을거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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