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길 조경희 Dec 06. 2021

고백

말씀 쿠키 153


고백     

사도 바울이 디모데에게 고백한 것처럼 나는 선한 싸움을 싸우고 나의 달려갈 길을 마치고 믿음을 지켰다고 고백할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선한 싸움을 싸우는 것도 어렵고 나의 길을 달려가는 것은 헉헉대고 믿음을 지키는 것은 더욱 힘든 것 같아요. 


코로나19로 사적 모임이나 신앙생활에 제동이 걸리면서 2년 동안 교회에 나가지 못했어요. 중간에 잠시 몇 번 나가기는 했으나 이 또한 방역수칙을 지켜야 해서 성도들과의 교제는 엄두도 못 내고 가서 달랑 예배만 드리고 왔어요. 성탄절이 다가오면 아이들은 성탄 축하 예배를 준비하느라 연극도 하고 율동도 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데 올해는 조용히 집에서 보내기로 했어요.


갈 수는 있지만 확진자 수가 5,000명을 넘어가는 상황에서 안전을 고려하여 최대한 외출을 자제하기로 한 거예요. 아이들은 교회에 가고 싶어 해요. 예배드리고 선물 받고 간식 먹는 즐거움을 누리고 싶어 하는데 걱정 많은 제가 나서지 못하고 있어요.


믿음을 지킨다는 것이 참 어려워요. 꼭 교회에 가지 않아도 집에서 인터넷으로 얼마든지 예배드리고 훌륭한 목사님 말씀을 들을 수 있지만 공간이 주는 경건함은 느낄 수 없고 인터넷으로 송출되는 예배를 틀어 놓고 화장실도 가고 차도 마시고 아이들은 왔다 갔다 하고 경건함의 모양은 깨지고 없어요. 이런 상황이 2년이나 이어지고 있으니 믿음은 끈은 느슨해지고 끊어지기 일보직전이 아닐까 싶어요


한 해를 마무리하고 또 다른 한해를 맞이하며 믿음의 끈을 단단히 잡아야겠어요. 사도 바울처럼 조금 더 세월이 지나 하늘나라가 가까워졌을 때 나는 선한 싸움을 싸우고 나의 달려갈 길을 마치고 믿음을 지켰다고 고백할 수 있도록 말이에요.

작가의 이전글 더욱 지켜야 하는 것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