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길 조경희 Jan 29. 2022

인간의 가치 나의 가치

인생독본 365

인간의 가치, 나의 가치     


인간의 가치는 그가 가진 진리가 아니라 그 진리를 얻기 위해 얼마나 노력했는가에 달려 있다는 레싱의 말을 곱씹어 봐요. 인간의 가치는 그 안에 진리가 있어야 하고 그 진리를 얻기 위해 얼마나 노력했는가로 가늠된다니 그렇다면 진리를 얻기 위해 노력하지 않는다면 가치가 없다는 것인가?     


성경에는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요한복음 14:6)라고 나와 있고 그렇게 배웠는데 국어사전에 진리는 참된 이치 또는 참된 도리라고 되어 있어요. 인간은 기본적으로 참된 이치를 따라 살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의미로 해석되고 그런 사람이 가치 있는 사람이라고 이해했어요. 성경 말씀 또한 예수님의 가르침을 따라 사는 것이, 진리를 따라 사는 것이고 참된 도리를 다하는 것이라고 이해돼요     


30대 중반 간증집을 보면 왜 구사일생으로 살아난 이야기, 죽어서 장례 준비를 하는데 천국 갔다 다시 깨어났다는 일반적으로 경험할 수 없는 이야기가 많았어요. 왜 그런 사람만 간증집을 써야 할까? 일반적인 삶을 살며 진리를 찾아가는 이야기가 간증이 되면 정말 좋겠다는 생각과 함께 제가 그런 삶을 살아내고 육십갑자를 돌아 회갑이 되었을 때 간증집으로 써보겠다고 생각했어요. 삶 속에서 진리를 찾아가는 삶을 살기는 했으나 안타깝게도 삶에서 진리를 찾아가는 이야기를 소개하는 간증집은 쓰지 못했어요.    

  

제가 생각했던 평범한 삶에서 진리를 찾아가는 과정을 책으로 출간하지는 못했으나 레싱의 말에 의하면 진리를 찾아가는 노력을 했으니 가치 있는 삶을 산 것이 아닐까 스스로를 위로해봐요

작가의 이전글 삶의 원칙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