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길 조경희 Jan 28. 2022

삶의 원칙

인생독본 365

삶의 원칙     


개인이나 단체나 원칙이 없으면 일관성이 없고 상황에 따라 좌충우돌해요. 일관되게 지켜야 하는 기본적인 규칙이나 법칙이 없으니 각자 자기 생각대로 하기 원하고 하려고 하기 때문이에요.      


얼마 전 제가 속한 한 단체에서 2022년 총회가 열렸어요. 단체장의 임기가 만료되어 새로운 리더를 뽑아야 하는데 100명이 넘는 회원들이 경기도라는 넓은 지역에 분포되어 있어 전체를 아우르기가 참 어려워요. 더구나 사회복지 일이니 할 일은 많은데 그렇다고 보상이 주어지지도 않은 자리에 내가 봉사하겠다고 나서는 능력 있는 사람을 만나기가 쉽지 않아요.


다행히 이번에는 두 분이 출사표를 던졌고 투표를 통해 한 분을 선출했어요. 패자가 결과를 받아들이지 않고 리더 자격을 들고 나와 문제를 제기하고 거기에 회원들이 동요하기 시작했어요. 투표 전 회원 자격에 대하여 공지는 하였으나 리더의 자격을 공지하지 않았어요. 그동안에는 봉사해주는 것만으로 감사할 정도로 조직이 완벽하게 체계화되어 있지 않았고요. 


그런데 갑자기 정관대로 가야 한다고 하니 일부 회원들이 맞장구를 치고 다시 투표해야 한다는 것에 대한 공방이 이어졌어요. 당선자가 과거에 여러 사람과 각을 세우고 자기주장을 해서 상처가 있어 리더로 받아들이고 싶지 않은 마음이 일부 작용했어요.


6년 전 조직은 있으나 조직화되지 못했던 단체의 기본 틀을 만들었던 사람으로서 그동안 다듬고 수정하며 조금씩 성장하던 자리에서 바닥으로 추락하지 않을까 걱정되었어요. 지켜보며 어떻게 해결할까에 대하여 생각하다 총회가 최고 의결기관이라는 정관의 제4장 15조 조항을 들어 총회에서 투표를 통해 선출되고 의결된 사항을 존중해야 한다고 주장했어요. 그리고 임원들에게 왜 그래야 하는가에 대하여 설명한 결과 3일 만에 총회 결과를 받아들이는 쪽으로 가닥이 잡혔어요. 


개인이나 단체나 원칙이 없으면 일관성이 없고 상황에 따라 흔들릴 수밖에 없는 것 같아요. 단체나 조직은 정관이나 규칙을 정하여 그에 따라 운영하고 개인은 가치관이 삶의 원칙이 돼요. 가치관이 없으면 남의 눈치 보며 상황에 따라 다른 선택을 하고 일관성 없는 삶이 스스로를 힘들게 해요.


나의 삶의 원칙은 무엇인지 생각해보는 새벽이에요.

작가의 이전글 가고 없는 것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