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길 조경희 Feb 02. 2022

내일 내가 죽는다면

인생독본 365

내일 내가 죽는다면      


《내가 내일 죽는다면》은 2017년 데스클리닝 전문가 마르가레타 망누손이 쓴 에세이예요. ‘데스클리닝’이란 스웨덴에서 유행하고 있는 새로운 형태의 정리법으로 나이에 관계없이 한 번쯤 죽음을 가정하고 주위를 정돈해보는 것으로 죽음을 대비하는 동시에 남은 삶을 더 가치 있게 보내도록 도와주는 행위라고 해요. 


죽음은 시기만 다를 뿐 누구에게나 찾아와요. 그런데 우리는 죽음을 의식하지 않은 채 영원히 살 것처럼 집 안 곳곳을 수많은 물건으로 채우며 살아요. 내가 내일 죽는다면 내 물건들은 어떻게 될까요? 나는 무엇을 남기고 무엇을 버려야 할까를 생각해봐요. 


1월 31일 새벽 1시 30분경 지인의 남편이 별세했다는 부음 소식이 왔어요. 사업에 실패하여 중국으로 유학 보냈던 자녀의 학업을 중단해야 했던 충격이 엄청 컸는데 그것도 모자라 오랫동안 남편이 당뇨 합병증으로 시력을 상실하고 투석을 했어요. 경제적 어려움 없이 봉사하는 것이 생활이었던 지인은 일주일에 세 번씩 하는 남편의 혈액 투석을 위해 봉사하며 생계를 위해 해보지 않았던 허드레 일을 하며 힘든 시간을 보냈어요.


가족이 하늘나라로 갔을 때 상실감도 크지만, 그 시간이 지나고 나면 유품을 정리하며 다시 한번 고인과의 마지막 헤어짐을 경험해요. 생전에 한 번도 입어보지 않은 옷과 사용하지 않은 그릇들이 수두룩하게 나오기도 해요. 이런 유품을 유족이 정리하기 힘든 경우 유품 정리사를 불러 유품과 재산을 정리해요.      


교회에 다니며 신앙생활을 하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 마라나타 신앙에 들어보았을 거예요. 마라나타는 ‘주님, 오시옵소서'라는 뜻으로 재림 신앙이라고도 해요. 내일 내가 하나님의 부름을 받는다면 오늘 나는 어떻게 살까를 생각하며 하루하루를 하나님의 선한 뜻에 따라 살려고 노력하는 거예요. ‘내가 내일 죽는다면?’을 생각하는 것과 ‘데스클리닝’과 ‘마라나타 신앙’은 닮아 있어요.     


내일 내가 죽는다면 오늘 내가 정리할 것은 유품으로 남겨질 물건은 물론이고 인간관계도 포함해야 해야 해요. 사고로 갑자기 세상을 떠날 수도 있으니 일 년에 한 번은 데스클리닝을 통해 주변을 정리하는 것이 필요할 것 같아요.      


작가의 이전글 즐거운 삶을 사는 비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