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길 조경희 Jun 05. 2022

보이는 것, 보고 싶은 것, 봐야 하는 것

톨스토이의 인생독본, 오늘의 인생독본, 나길의 인생독본



우리가 보고 있는 외부 세계는 

우리에게만 그렇게 보일뿐이다

톨스토이의 인생독본


우리가 보고 있는 외부 세계는 

우리에게만 그렇게 보일 뿐이라는 오늘의 인생독본을

저는

내가 보고 있는 외부 세계는

나에게만 그렇게 보일 뿐이 다로 바꾸고 싶어요

왜냐하면

같은 장면을 보아도

기억하는 것이 각기 다르고 

느끼는 것이 다르기 때문이에요

/

우리는 자기가 보고 싶은 것만 보고

듣고 싶은 것만 듣고

하고 싶은 것만 하려고 하는 경향성이 있어요

/

같은 상황에서 전혀 다른 기억을 하는 것을 보면 

신기하고 놀라워요

보이는 것을 보이는 그대로 보지 못하고

보고 싶은 것을 보고

봐야 하는 것을 보지 못해요

그리고 우겨요

자기가 본 것이 전부라고 생각하니까요

내가 본 것은 보이는 것의 극히 일부이고

정작 봐야 하는 것은 보지 못한

보고 싶은 것만 본 것인데 말이지요

내가 보고 있는 외부 세계는 

나에게만 그렇게 보일 뿐이라는 것,


생명의 법칙은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이 

눈에 보이는 것을 만든다고 해요

그렇다면 내가 미쳐 보지 못하거나

누구에게도 보이지 않는 그 무엇을

보는 눈을 갖는 것이 필요할 것 같아요

오늘은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을 보는

그런 하루가 되길 바라요     


내가 보고 있는 외부 세계는

나에게만 그렇게 보일뿐이다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이 눈에 보이는 것을 만든다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을 보아라

나길의 인생독본

작가의 이전글 인간은 모두 노예다/당신은 무엇의 노예인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